두호익 연구원 한국전기전자재료학회 2009년 논문상 수상
상태바
두호익 연구원 한국전기전자재료학회 2009년 논문상 수상
  • 엄범희
  • 승인 2009.11.19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대학교(총장 서거석) BK-21 전자정보고급인력양성사업단 두호익 연구원(사진)이 최근 열린 한국전기전자재료학회 정기총회에서 ‘한국전기전자재료학회 2009년도 논문상’을 수상했다.

한국전기전자재료학회는 “두호익 연구원이 ‘YBCO 박막형 초전도 선재를 이용한 초전도 전력 기기용 소자 개발을 위한 연구’ 등 최근 1년여 동안 해당 학회의 국·영문 논문지에 7편의 연구논문을 게재한 성과를 인정해 논문상을 수여했다”고 밝혔다.

두 연구원은 초전도 전류제한기에 적합한 소자 개발을 위해 YBCO 박막형 초전도 선재를 이용한 소자 개발 연구 활동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또한 최근 3년간 SCI급 논문 6편을 게재했고, 특히 올해에는 그 성과를 인정받아 세계 3대 인명사전 중 하나인 마르퀴즈 후즈 후(Marquis Who's Who in the World) 2010년판에 등재되기도 했다.

두 연구원은 “국내의 전력계통은 변전소의 주 변압기 이하로 여러 수용가의 변압기가 병렬로 접속되고 이에 따른 수용부하의 증가가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는 시점”이라며 “증가된 고장전류를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초전도전류제한기에 적합한 초전도 소자 개발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해 우리나라의 전력산업 분야에 도움을 주고 싶다”고 수상 소감을 전했다./엄범희 기자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