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소방서 "수도연결 소화장치 설치하고 우리 집 지키자!"
상태바
부안소방서 "수도연결 소화장치 설치하고 우리 집 지키자!"
  • 양병대 기자
  • 승인 2024.06.23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안소방서(서장 소철환)는 관내 화재 없는 마을을 위한 ‘수도연결 소화장치’를 집중 홍보하고 있다고  지난 21일 밝혔다.

‘수도연결 소화장치’란 각 가정 마당에 설치된 수도꼭지에 고무호스 및 노즐을 연결해 초기·화재를 빠르고, 강력하게 진압할 수 있는 장치를 말한다.
만약 산불이나 논두렁·밭두렁 화재가 집으로 확대 된다면 마당에 설치된 ‘수도연결 소화장치’를 통해 소방차가 도착하기 전까지 초기 진압할 수 있다.
부안소방서에 따르면 관내 최근 10년간(’14년~’23년) 주택화재는 213건으로 전체 화재의 16.9%(연평균)이지만, 주택화재 사망자는 4건으로 전체화재 사망자의 36.3%(연평균)이나 발생했다.
실제로 지난 2월 부안읍에서 아주머니 한분이 외부 음식물 조리 중 버너의 불완전 연소로 화재가 발생해 주택 외벽까지 착화 된 주택화재가 있었는데, 기존 마당 수도꼭지에 설치된 고무호스를 사용해 인명피해, 재산 피해 없이 초기에 빠른 화재 진압을 한 사례가 있었다.
‘수도연결 소화장치’ 사용 방법은 고무호스 끝을 수도꼭지에 끼우고 수도를 연 후, 노즐 끝을 파지하고 화점 앞까지 가져가서 화재진압을 하면 된다.
고무호스와 노즐은 가까운 철물점 또는 인터넷 쇼핑물 등을 통해서 손쉽게 구입할 수 있고, 궁금한 점은 소방서(063-580-1242)로 문의하면 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