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군, 꾸지뽕 장류제품 나온다!
상태바
순창군, 꾸지뽕 장류제품 나온다!
  • 이세웅 기자
  • 승인 2013.11.18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농식품선도클러스터 연구성과 한국식품영양과학회 발표

순창 꾸지뽕을 활용한 장류제품 개발이 가시화될 전망이다.
지난 14일 광주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한국식품영양 과학회에서 ‘순창군에서 생산되는 꾸지뽕을 활용한 고기능 장류제품 개발’에 대한 연구결과가 발표되어 산업적 주목을 끌었다.

이번 연구는 지역농식품 선도클러스터 선행연구과제로 전북대학교 김명곤 교수팀에서 수행했으며, 기존의 당절임 형태의 첨가방법에서 탈피한 천일염 염장방법 형태의 첨가방법을 선택함으로써 장류에 최적인 꾸지뽕 식품소재를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김명곤 교수팀은 “순창 꾸지뽕 염장 추출물의 경우 항산화 활성 효과와 혈압강하 효과(ACE 저해활성)를 증진시킬 수 있으며, 장류(고추장, 된장)에 적용시 맛에 영향을 주는 유리아미노산 및 핵산 함량이 증가하는 긍정적 효과를 나타냈다”며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루테인(Rutein)함량이 증가한다”고 발표했다. 
순창군 관계자는 “꾸지뽕은 현재 순창군에서 재배면적이 확대되고 있는 향토자원으로 농민들에게 고수익을 줄 수 있는 작목”이라며 “향후 꾸지뽕 장류제품이 출시되어 신시장을 창출한다면 꾸지뽕 재배면적이 지금보다 더 확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순창군은 앞으로 꾸지뽕과 같이 지역향토자원을 활용한 다양한 고기능 발효제품개발을 보다 더 활발하게 추진해 농가들에게 고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특이한 이름만큼이나 특별한 성분을 다량 포함하고 있는 꾸지뽕은 뽕나무과에 속한 작은 키 나무로, 성질이 온화하고 맛이 달아 예로부터 ‘여성의 묘약’ 혹은 ‘성약(聖藥)’이라 불리며 사랑받아 왔으며, 포유류의 뇌 속에만 존재하는 특이한 아미노산인 'GABA' 성분이 매우 높아 성장기 청소년들의 기억력.사고력 증진과 바쁘고 피곤한 남성들에게도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