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도난 사고 와 책임
상태바
차량 도난 사고 와 책임
  • 김종섭
  • 승인 2014.08.29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안경찰서 백운파출소장 경위 김 종 섭

요즈음 사람들은 바쁜 일과 속에서 안전 불감증 시대에 살고 있는 것 같다.

여기 저기 서 터지는 사건 사고들 설마 나 한 테 그런 일이 일어나겠느냐 하면서 아무런 감각 없이 살아가고 있다.

매년 경찰에 접수된 차량 도난 사건을 보면 수천 건을 넘는다. 보이스 피싱 과 차량 도난 사건은 누구나 조금만 주의를 기울인다면 90% 이상이 예방이 가능한 범죄인 데도 사소한 부주의 때문에 발생하며  차량을 이용한 제2의 범죄 행위로 납치 . 강도. 교통사고 등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차량 도난 예방법 을 살펴보면 자동차 키 관리를 철저히 하여야 한다 대부분의 운전자는 차량을 주차하여 놓고 키를 꽂아둔다든가 아니면 시동을 걸어놓고 슈퍼에 물건을 사러 들어간 행위는 바로 절도범의 표적이 된다.

자동차 안에는 귀중품을 두지 말아야 한다. 절도범은 창문을 통하여 절취품 을 물색하고 귀중품이 있는지 확인한 다음 범죄를 실행 하기 때문에 동전도 보이지 않게 하여야 한다.자동차에서 내리면 반드시 창문을 닫고 시정하여 차량 내부 상태가 보이지 않도록 썬팅 을 하는것도  좋은 예이다.

중고차를 구입 시 는 반드시 차량 열쇠가 모두 있는지를 확인하여 넘겨 받아야 하며 차량 도난 사건에 대비하여 경보기 및 GPS를 장착 하여 주위에 도난차량 발생을 알린다든가 차량의 위치를 추적하면 회수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차량관리 부주의로 인한 도난 차량 발생시 교통사고등 제2의 범죄 행위에 이용된다면 소유자에게도 일정 부분 민사상의 책임을 지게 된다.

차량 도난은 철저한 관리를 통하여 예방 할수 있으며  소유자는 민사상 책임을  벗어날수 있고 제2. 제3의 범죄도 예방 할 수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