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실명예방을 위한 무료 안과검진 호응
상태바
노인 실명예방을 위한 무료 안과검진 호응
  • 이세웅 기자
  • 승인 2013.04.29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창군, 60세이상 어르신 무료 안과검진 실시 호응 높아

순창군이 노인 실명예방을 위한 무료 안과검진을 실시해 높은 호응을 얻었다.

  군은 지난 26일 보건의료원에서 60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안과검진을 실시했다.

  안과 검진은 안과적 질환이 있거나 고혈압, 당뇨환자, 희망자 등을 대상으로 굴절검사와 안압검사 등 1,2차 정밀검사를 실시해 개안 수술 대상자를 선정하며, 저시력자에게는 돋보기도 무료로 제공했다.

  군에 따르면 이번 안과 검진을 통해 250명의 검사자 중 47명은 백내장, 망막증, 녹내장 등 안과적 수술이 필요하다는 진단을 받아 안질환의 조기발견으로 적기에 치료를 받을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군은 앞으로도 안과 검진을 통해 안질환 및 실명예방에 최선을 다한다는 각오다.

  한편, 군 보건의료원은 평균수명의 연장으로 노화에 의한 안과질환 유병율이 증가함에 따라 농어촌 소외지역 노인의 안과질환 예방을 위한 안과검진을 실시해 왔다.

  이는 노화성 안질환은 자각증상이 거의 없어 정기적인 검진을 통한 조기발견과 개안수술만이 유일한 치료방법으로, 방치시 실명위험이 높기 때문이다. 또 조기치료시에 약 90% 이상은 실명을 예방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군은 또 백내장, 망막질환 수술 등이 필요한 노령자에게 건강보험료 기준 전국가구 평균소득 50% 이하에 한해 개안수술비도 지원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무료 안과검진은 건강관리가 어려운 저소득층 어르신들에게 안과검진을 실시함으로써 안과질환을 조기 발견 치료해 어르신들의 눈 건강을 지키는데 기여하고, 건강한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