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농민단체 전북도교육청의 농어촌학교 희망찾기 정책에 환영 내비쳐
상태바
전북도농민단체 전북도교육청의 농어촌학교 희망찾기 정책에 환영 내비쳐
  • 윤복진 기자
  • 승인 2013.02.07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농민단체는 전북도교육청의 농어촌학교 희망찾기 정책에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김승환 교육감과 농민단체는 7일 전농도연맹사무실에서 간담회를 갖고 소규모 농촌학교 통폐합 반대에 같은 목소리를 내는 한편 향후 농촌학교 희망찾기 정책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날 간담회에선 또 농촌지역 학군 조정, 농촌학교 교사 근무제도, 지역농산물 학교급식재료 납품 등 각종 정책 제안이 쏟아졌다.
이날 김승환 교육감은 “우리 교육청의 농어촌학교 희망찾기 정책방향이 잘 설정되고 있는지, 빠뜨린 것은 없는지 확인하기 위해 간담회를 하게 됐다”며 “임기동안 농촌학교 살리기 정책을 역점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하연호 전농 전북도연맹 의장은 “농촌교육문제를 놓고 전북도교육청과 간담회를 갖게 돼 기쁘다”며 “농어촌학교 전담팀 신설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효신 전북도연맹 사무처장도 “농촌학교는 마을의 공동체인데 통폐합되면 농촌지역 황폐화가 가속화된다”며 “농어촌학교 살리기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간담회에선 농촌학교 희망찾기 정책과 관련, 각종 정책 제안이 쏟아졌다.
오연택 익산 농민회장은 함라면 소재의 초등학교를 졸업한 일부 학생들이 황등 중학교로 배치되는 등 현행 농촌지역 학군이 불합리한 측면이 있다고 조정을 요청했다.
신백철 정읍농민회장은 “전북도교육청이 지정한 혁신학교가 농어촌학교 살리기에 기여한다”면서도 “면단위 학교 학생들이 읍 소재 혁신학교를 찾다보니 소규모 학교의 어려움을 가중시키는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승환 교육감은 면 소재 학교를 혁신학교로 지정하는 노력을 하고 있지만 쉽지만은 않다고 토로했으며 농촌지역 학군문제는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또 계약재배를 통한 지역농산물의 학교급식 식재료 납품과 관련해서는 논의 채널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서 농민단체는 전북도교육청에서 추진하고 있는 동학농민혁명 교재 편찬과 관련, 참여의사를 밝혔으며 김승환 교육감은 실무논의에 참여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