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군, 노인일자리사업 올해는 더 투자한다!
상태바
고창군, 노인일자리사업 올해는 더 투자한다!
  • 주행찬 기자
  • 승인 2013.02.04 1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강수 고창군수는 민선5기 최대 공약사업으로 일자리 창출을 정하고, 일하고 싶은 사람 누구에게나 일자리를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금년 노인일자리사업은 지난해보다 3억5500만원이 늘어난 14억9500만원(국7억5천 도3억 군4억4천5백)을 투입 747명의 어르신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등 총 8개 분야 사업에 30억6000만원을 지원한다.

국내 농어촌 대부분 지역의 노인인구 비율이 20%를 넘는 가운데 고창군도 27%에 이르면서 초고령사회로 접어든 가운데, 이를 극복하기 위해 어르신들의 적극적인 사회참여 유도로 소득보장 기회를 확대하는 등 다양한 노인복지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지역사회를 활성화 시킬 계획이다.
먼저 어르신들의 보충적 소득원인 노인일자리 사업에 14억9500만원을 투입한다. 사업 참여자를 2월 15일까지 모집하여 소양 및 직무교육을 실시한 후 분야별 일자리 사업장에 배치할 계획이며, 특히 어르신들의 자부심 고취를 위해 반기별 참여자 간담회도 실시할 예정이다.
신청은 만65세 이상 건강한 어르신을 대상으로 읍면사무소, 대한노인회, 문화원, 노인복지회관에서 받고 있으며, 근로조건은 1일 3시간 주3-4일 근무하며 보수는 월 20만원이다.
근무분야는 환경개선보호사업, 교통안전지킴이, 문화재 지킴이, 초등급식도우미 파견사업 등 공익형, 복지형, 교육형으로 구성된 15개 사업을 통해 어르신들이 경제활동에 참여하면서 사회에 봉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대한노인회 고창군지부와 노인대학, 노인자원봉사센터 운영에 9천900만원을 지원하여 어르신들의 평생교육을 보장하고 지역사회에 참여하여 보람을 느끼며 생활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아울러 마을단위 경로당 활성화로 어르신들의 여가선용 기회 확대와 쾌적한 환경조성을 위한 경로당 운영비 지원, 개보수사업추진 및 여가활용기구 구입을 지원하고 어르신들의 건전한 문화활동을 통한 건강증진을 위해 경로당 건강교실 및 국악교실을 지원하는 등 모두 14억6200만원을 지원한다.
대한노인회 고창군지회의 한 관계자는 “우리 같은 노인들이 지역사회에 참여하고 또 기여할 수 있는 환경조성에 애쓰고 있는 고창군에 감사하다.”며 “노인들도 고창에서 지원하는 여러 복지사업을 적극 활용하여 사회 어른으로서 뜻 깊은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고창군은 어르신들이 한 곳에서 폭 넓은 복지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종합사회복지관, 노인복지회관, 농어촌재가복지센터, 보건소, 노인요양원 등을 복지타운으로 형성하여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고창=주행찬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