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 무인민원발급기서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개시
상태바
완주군, 무인민원발급기서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개시
  • 성영열 기자
  • 승인 2013.01.27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주군은 군청 민원실 및 7개 읍?면사무소에 에 설치된 무인 민원발급기에서 가족관계증명서 발급이 개시됨에 따라 주민에게 보다 빠르고 편리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25일 밝혔다.

 군에 따르면 종전에는 군청을 찾은 민원인이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읍?면사무소까지 다시 가야 했다.

 이에 완주군은 이같은 불편함을 해소코자 지난해 12월부터 무인 민원발급기 점검과 고도화작업 등 사전준비작업을 거쳐 이달부터 본격 발급이 이뤄지게 했다.

 이에 완주군 내 무인 민원발급기가 설치된 곳은 군청, 삼례읍 등 7개소에서 가족관계증면서 발급이 가능하게 됐다.

 특히 군청 및 삼례읍, 상관면 등 3개소의 무인 민원발급기에서는 가족관계증명서, 기본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 등 8종의 제증명이 추가, 총 31종의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

 발급가능한 시간은 토?일요일 및 공휴일을 제외한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며, 수수료는 민원창구에서 발급시 1,000원보다 저렴한 500원이다.

 한편 완주군은 지난해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해 주민등록등초본 등 23종의 민원,  2만1,983건을 발급했다.

 유형수 민원봉사과장은 “무인민원발급기 가족관계증명서 기능 추가로 편리함과 경제성이 제고되어 발급수요가 점차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주민불편해소에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