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쉬운 영농지침서‘주요작물재배 매뉴얼’펴내
상태바
알기쉬운 영농지침서‘주요작물재배 매뉴얼’펴내
  • 이세웅 기자
  • 승인 2013.01.24 1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업인들의 영농지침서 역할과 귀농.귀촌 희망자 성공 정착 기여

  순창군이 농업인의 영농지침서 역할과 귀농.귀촌 희망자들의 성공적인 영농정착을 위해 ‘주요작물재배 매뉴얼’을 발간해 화제다.
  이 매뉴얼은 순창군에서 재배되고 있는 블루베리 등 주요 특화작물 22개작목에 대한 재배방법 등을 자세하게 수록해 농업인들의 길라잡이 역할을 제공하고 있다.

  군은 매뉴얼 책자 1000부를 제작해 읍면농업인상담소와 순창군 귀농귀촌지원센터 등에 배부해 농업인들이 곁에 두고 수시로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매뉴얼에 포함된 작물은 벼 등 22개작물로 콩, 고구마, 오디뽕 등 식량.특용작물 9작물과, 고추, 토마토 등 채소분야 7작물, 블루베리, 매실 등 과수분야 6작물로 구성되어 있다.
  24절기에 따른 농사일정 소개와 주요작물별로 씨뿌리기, 비료주기, 농약 살포와 병해충 방제 등 재배관리의 핵심이 되는 주요기술별로 자세하게 설명했다.
  또 작물의 생육과정과 주요 농작업 및 주로 발생하는 병해충을 재배시기별로 구분해 도표와 핵심내용을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표기했을 뿐 아니라 해당작물의 생리적, 재배적, 경영적 특성을 설명해놨다.
  특히 작물별로 중요한 재배관리와 병해충 방제기술을 그림과 사진을 곁들여 상세하게 설명함으로써 농업인들이 손쉽게 작물을 다룰 수 있도록 했다.
  군 김정균 지도기획담당은 “이번에 보급한 주요 특화작목 매뉴얼이 농업인들에게는 지침서가 될 뿐 아니라 귀농.귀촌자들에게도 성공적으로 농촌에 정착하는 데 기여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