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54.4%, 학교폭력 해법은 ‘가해자 징계강화’
상태바
국민 54.4%, 학교폭력 해법은 ‘가해자 징계강화’
  • 서윤배 기자
  • 승인 2012.09.10 1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 54.4%가 학교 폭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가장 바람직한 방법으로 ‘가해자 징계 강화’를 꼽았다.
또한, 학교폭력이 일어나는 가장 큰 이유로는 ‘가정 교육의 부재와 기능 약화’를 꼽았고, 이어 ‘관대한 처벌’ ‘학교와 교사의 대처능력 미흡과 권한 부족’을 들었다.

고교 졸업만으로도 인정받는 사회인으로 살기 위해서 가장 우선적으로 요구되는 것으로는 ‘고졸 취업자에 대한 연봉, 승진기회 등 불평등 구조 개선’ ‘기업과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고교 교육력 제고’ ‘양질의 일자리 창출’ 등이 꼽혔다.
이 같은 내용은 국민권익위원회가 범정부 온라인 소통 포털인 국민신문고를 통해 6월 29일부터 8월 24일까지 실시한 우리 사회 교육분야 현안과 관련 설문조사에서 나온 결과로, 총 1,170명의 네티즌이 참가했다.
권익위는 설문조사와 별도로 ▲ 진로교육·고졸취업 확대를 통한 고교교육의 완결성 제고, ▲ 주5일 수업제의 바람직한 정착, ▲ 영유아 보육·교육의 공공서비스화, ▲ 학교폭력 실태와 해결방안 등 4가지 교육 현안을 주제로 네티즌의 의견수렴을 위해 지난 7월 9일부터 8월 24일까지 온라인 토론회를 개최했다.
한국교육개발원, 다음 커뮤니케이션과 공동으로 개최한 이번 온라인 자유토론에는 총 2,765건의 의견이 개진됐으며, 분석 결과 의견제시자들은 교육정책이 반드시 갖춰야 할 필요조건으로 ▲ 사회변화를 미리 내다보는 장기적 안목(예측성), ▲ 다른 정책과의 종합적 판단(연계성), ▲ 범국민적 동의(공정성) 등으로 나타났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