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 속 ‘노인안전’ 대책 재검검 해야
상태바
폭염 속 ‘노인안전’ 대책 재검검 해야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12.08.06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일 이어지는 폭염으로 무더위에 취약한 독거노인 등 사회적 취약계층의 안전 문제가 시급하다.

지자체별로 독거노인에게 냉방용품을 지급하고 돌보미와 사회복지공무원들의 방문 점검을 늘리는 한편 낮 시간 어르신들의 야외 활동 자제를 당부하고 있지만 기록적인 무더위가 기상을 부려 긴장을 늦출 수가 없다.

전국적으로 이미 폭염 사망자 수가 작년 여름 전체 수준을 넘어선데다 통계상 60대이상 남성이 폭염에 가장 취약하기 때문이다. 전국 458개 응급의료기관에서 이뤄진 ‘폭염 건강피해 표본감시’ 결과 올해 들어 지금까지 모두 7명이 폭염으로 목숨을 잃었다.

특히 전국적으로 폭염 특보가 발효된 최근 7일에만 무려 4명이 무더위로 사망했다. 아직 8월초임에도 지난해 여름 폭염 감시 기간 중 전체 사망자 수(6명)를 이미 넘어선 것이다.

올해 6~7월 2개월간 열사·일사병 등 온열질환자 수(410명)도 벌써 작년 7~9월 3개월동안 환자 수(443명)의 93%에 육박하고 있다. 특히 주목할 부분은 사망자 7명 가운데 무려 5명이 논·밭(3명), 비닐하우스(2명) 등 농촌에서 야외 작업 과정에서 숨졌다. 지난해 역시 사망 사건 6건 가운데 5건의 발생 장소가 논·밭(4명) 또는 비닐하우스(1명)였다. 그레서 농어촌 지역에 대한 특별관리 요구가 설득력이 있는 것이다.

현재 농어촌 지역에서 뜨거운 낮시간 외출을 삼가하라고 당부하고 있지만 이를 무시하고 논·밭에서 계속 일하는 어르신들이 많은 게 현실이다. 당국과 지자체는 폭염 피해를 줄이기 위해 현장 점검을 늘리고 예방 수칙과 주의 사항을 보다 적극적으로 홍보해야 할 것이다.이에 복지부는 이달말까지 독거노인 등 폭염에 취약한 고령층에 대한 특별 점검 체계를 가동한다고 밝혔다.

전국 시·군·구에 설치된 248개 ‘노인돌봄 기본서비스’ 수행기관에 폭염 주의보나 특보가 발령되면 도우미들이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를 걸어 건강 상태를 점검하도록 했다. 또 독거노인들이 좁은 집에서 나와 무더위를 피할 수 있도록 경로당과 노인복지관 등을 개방해줄 것도 관련 협회에 요청했다고 한다. 특히 폭염 사망 사고가 잦은 농어촌 지역에서는 폭염 특보가 내려지면 이·통·반장, 마을 방송 등을 활용해 폭염 피해가 가장 많은 오후 1~5시 사이 농사일 등 야외활동 자제를 권고할 계획이라니 지켜볼 일이다.무엇보다 폭염 피해는 기상재해로 인한 인명피해 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국립 기상연구소에 따르면 1994년 폭염 당시 사망자수는 3,384명으로 두번째 기상재해 인명 피해 사례인 1936년 태풍 때 보다 3배 이상이나 많았다. 폭염 피해의 가공할 규모를 보여주는 수치다. 다각적인 대책 실행과 종합적인 상황 점검에 만전을 기해줘야 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