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피싱에 솔직말고 대처법 꼭 숙지합시다.
상태바
보이스피싱에 솔직말고 대처법 꼭 숙지합시다.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12.04.27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이스피싱이 갈수록 지능화 되고 교묘 해지고 있습니다.

개그콘서트 두분토론이 생각이 납니다.

정말 귀가 막히고, 코가막힙니다. 알면서도 속절없이 당하는 사례가 비일비재하고 있습니다. 같은동료 담당 경찰관은 “최근에는 다른 업무를 제대로 진행할 수 없을 정도로 보이스피싱 피해가 급증”하고 있다며 사태의 심각성을 전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우리가 자주 접하는 보이스 피싱은 우체국, 경찰서, 금융감독원등 해당기관의 직원을 사칭하여 사기치는 수법 과 자녀를 납치해서 돈을요구하는 수법은 누군나 아실거라 봅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농촌지역을 다니며 해당물건을 구매하기 위한 목적으로 가장하여 판매자에게 전화를 걸어 물건에 대한 문의도 하고, 흥정을 하면서 일정금액의 양을 주문하면서 입금계좌를 확인하고 물건을 구입한후, 판매자에게 자신들이 (실제입금이 아닌 해당은행의 속임수로 문자) 입금했다는 문자를 보낸후, 몇분정도 시간을 두고 입금금액이 과다하게(예, 백만원→천만원) 입금되었다고 하면서 유도하여 잘못 입금된 돈을 돌려 달라는 식으로 사기를 마무리하는 수법입니다.

특히, 전북지역이 진안 인삼, 고창 복분자, 순창 고추장등 농산물 판매가 많은 지역으로 언제 똑같은 상황으로 보이스피싱을 당할지 모르니 문자로만 확인하지 말고, 반드시 통장에 입금이 됐는지 확인하라고 주의를 당부합니다.

보이스피싱 대처법 5가지를 꼭 숙지하시어 당하는 일이 없기를 바랍니다.

대처법 하나=공공기관 직원이 전화를 이용하여 예금계좌번호, 카드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정보를 요구하는 경우 일체 응대하지 말고 전화를 끊어주세요. 검찰을 비롯한 경찰·금융감독원·우체국 등 공공기관과 은행 등에서는 전화를 이용하여 개인정보나 금융거래정보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대처법 둘=어떤 이유에서건 현금인출기(ATM)로 유도하는 전화는 절대 응대하지 말고 끊어주세요. 공공기관 등이 전화를 이용하여 현금인출기(ATM)로 유도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이런 상황에 일체 응대하지 말고 바로 끊어야 합니다.

대처법 셋=자녀납치형 보이스피싱 등에 대비하여 자녀의 안부를 문의할 수 있는 자녀의 친구, 선생님, 군부대내 상급자 등의 연락처 1개 이상을 미리 확보하여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최근 자녀가 납치되었다며 돈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은데, 부모님들은 당황하기 마련이죠. 범인들은 그 점을 노린답니다. 항상 자녀의 안부나 일정 등을 알 수 있는 연락처를 미리 확보해 놓아야 합니다.


대처법 넷=사기범들은 통상 5분 이내에 이체된 자금을 인출해 가므로 전화사기범 계좌에 자금을 이체한 경우에는 즉시 거래은행에 지급정지 신청을 해야 합니다. 빠르면 빠를수록 좋아요. 경찰서나, 거래은행 직원 또는 콜센터에 신속히 지급정지 요청! 서두르세요.


대처법 다섯=검찰·경찰·금융감독원의 직원이 피해자의 예금계좌가 해킹되었거나 범죄에 연루되었다며 예금잔액 안전(보호)조치를 해주는 경우는 절대 없습니다. 이런 전화가 온다면 보이스피싱으로 알고 바로 끊어주세요!

많은 분들이 신종사기수법인 보이스피싱에 억울하게 당해 큰 피해를 보았습니다. 보이스피싱은 간단한 교육과 조금의 주의만 있었어도 막을 수 있는 범죄 였기에 안타까움을 더하고 있죠. 보이스피싱 대처법을 여러분뿐만 아니라 집에 계신 부모님께도 꼭 안내해 주시기 바랄게요.
 
아무쪼록 이제는 더 이상 이런 피해가 없기를 바라며, 저희 경찰도 보이스피싱을 막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우리의 관심이 더 큰 피해를 막을 수 있다는 것을 꼭 기억해 주세요.

 

완주경찰서 정보과 김남식 경위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