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한해 14억원 경제효과 거둔 스포츠마케팅
상태바
올 한해 14억원 경제효과 거둔 스포츠마케팅
  • 이세웅 기자
  • 승인 2011.12.29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창군이 올 한해 국제대회 1회, 전국대회 10회, 도대회 3회로 총 14개 대회와 3개종목의 전지훈련으로 5,942명이 순창을 방문해 이로 인한 경제적 파급효과가 14억여원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몇 해전까지만 해도 스포츠계에서 주목받지 못했던 순창군은 지난 2008년 공설운동장을 준공하고 실내다목적구장이 들어서면서부터 청정 자연환경과 순창고추장, 강천산 등을 연계해 전국에서도 몇 안되는 스포츠대회 최적지로 평가받으며 활발한 대회 유치에 가속도가 붙게 됐다.

여기에 2009년 크레이코트 8면을 하드코트로 전환하면서 최상의 체육시설을 완비한 순창에서 전국대회를 개최하려는 중앙단위 협회 문의가 쇄도하고 있는 등 명실상부한 스포츠 메카로 급부상하는 돋보이는 성장을 거듭했다.

또 올해 공설운동장 하드코트 본부석 확장 및 조명시설을 완료해 많은 스포츠인들로부터 이제는 순창공설운동장이 국내를 넘어 국제대회를 치르는데도 손색이 없다는 평을 얻고 있다.

이러한 활발한 대회유치는 관광철이 아닌 비수기에도 순창지역 숙박업소, 음식점, 통닭집, 피자가게, 분식점, 고추장, 특산품 등 매출신장으로 이어져 침체된 지역경제를 살리는데 든든한 효자노릇을 하고 있다.
군에 따르면 한국관광공사 국민여행 실태 조사를 근거로 경제효과를 산출한 결과 순창군 방문자 5942명에 따른 직접적 지역경제 효과가 13억8100만원으로 나타났으며, 이에 따른 간접적 효과도 큰 것으로 조사됐다.

간접 효과로는 스포츠 마케팅을 통한 순창군 브랜드가치 향상, 최상의 전지훈련지 각광 및 스포츠메카로의 급부상, 강천산과 고추장민속마을을 연계한 관광 홍보 등으로 나타났다.

군은 특히 전국대회 기간동안 의료지원 배치, 자원봉사센터 협조로 부상자 발생시 신속한 치료 및 후송 조치로 참가 선수단 및 임원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음료수, 생수도 제공해 친절한 순창의 이미지를 심은 것도 성공요인의 하나로 꼽히고 있다.

황숙주 군수는 “내년에도 전국대회 추진을 위해 각종 시설의 정비와 관리는 물론 선수나 임원들이 불편함이 없도록 숙박시설과 관내 식당의 서비스 향상 및 편의시설 확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내년 1월 14일부터 19일까지 6일간 전국 초등학교 태권도팀 남원도통초등학교(코치 임락준 순창출신) 등 23개학교 260여명이 순창군 실내체육관에서 전지훈련을 실시할 예정이다./순창 이세웅기자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