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군, 건강 원스톱 상담실 운영
상태바
순창군, 건강 원스톱 상담실 운영
  • 이세웅 기자
  • 승인 2011.08.09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창군은 서구화된 식생활과 운동 부족 등 잘못된 습관으로 찾아오는 생활습관병인 당뇨, 고혈압, 비만, 심뇌혈관질환 등 만성질환을 미연에 예방하기 위해 30세 이상 주민을 대상으로 ‘건강원스톱 프로그램’을 연중 운영키로 했다,

건강원스톱 프로그램은 잘못된 습관으로 만성질환에 노출되어 있는 주민의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해 일대일 맞춤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건강문제를 스스로 인지하고 건강위험개선을 위해 건강생활을 실천할 수 있을 때까지 지속적인 상담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또한 기존에 실시했던 건강관리 프로그램과 달리 건강원스톱 매니저를 중심으로 영양사, 운동지도사, 금연상담사 등 전문인력이 대상자에게 건강정보를 통합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서비스 대상자의 건강검진 결과에 따라 건강군, 건강위험군, 질환관리군으로 분류하고, 각 분류군의 행동변화단계 조사 결과에 따라 계획이전군, 계획준비군, 행동유지군 등 9개 군으로 분류된다.

분류군에 따라 각각의 대상 군에게 맞는 건강상담과 건강정보를 제공해 질환관리 및 생활습관관리계획으로 최장 6개월 관리를 하고 있으며, 6개월 동안 기본검사, 체력검사, 전화?문자서비스 등을 통한 건강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건강원스톱 상담실 이용자는 “이 프로그램은 평소 잊고 있었던 건강관리에 대해 한번 더 생각하게 하며, 건강생활실천이 곧 건강증진의 지름길이라는 것을 깨닫게 됐다”며 만족감을 표시했다.

군 관계자는 “건강원스톱 프로그램은 개인의 건강위험요인이 개선되고 건강행동이 변화돼 만성질환으로 인한 사회적 손실과 질병부담 증가를 예방할 수 있다”며 “많은 주민이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순창 이세웅기자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