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매장 에너지 효율 개선, 한전이 도와드립니다
상태바
식품매장 에너지 효율 개선, 한전이 도와드립니다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4.04.14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전 전북본부 에너지효율부 팀장 한송대

 

최근 중동지역 국지전 장기화 및 지정학적 리스크에 따른 에너지 수급 위기는 국제연료 가격의 증가로 이어져 전기요금의 상승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금년 여름 기온 전망도 평년보다 높을 것으로 예상되어 냉방 수요를 감안할 때 에너지 비용에 대한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한전은 어려운 경영환경에도 불구하고 올해도 고효율기기 교체지원 사업과 에너지캐시백 등 소비절약 사업에 EERS 예산을 투입하여 소비자들의 합리적인 에너지 사용을 유도하고 국가에너지 절감 및 온실가스 감축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갈 예정이다. 
EERS(에너지효율향상 의무화제도)는 전기·가스 등 에너지공급자가 에너지 판매량에 비례해 에너지 절감 목표를 설정, 다양한 효율 개선 투자를 통해 목표를 달성하도록 하는 제도로써 한전은 2018년부터 시범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고효율기기 교체 지원사업은 전기 사용자가 기존의 일반 기기를 고효율기기로 교체(혹은 신설)하는 경우에 지원금을 보조하는 것으로, 지원대상 기기는 한전이 사업 대상으로 고시한 고효율 LED, 인버터, 변압기, 식품매장 냉장고 문달기 지원 등 총 21개 품목이다.
특히, 한전이 지난해 6월부터 시행하고 소비전력 절감효과가 큰 식품매장 대상 냉장고 문달기 지원사업을 금년에도 추진해, 전기요금으로 인한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에너지 효율개선 및 식품 안전성을 확보할 예정이다. 
마트나 편의점, 개인슈퍼 등 식품매장 내의 개방형 냉장고(쇼케이스)를 성능 기준에 부합하는 Door형으로 교체나 개조, 신규로 설치하면 공기중으로 발산되는 냉기 유실을 차단하여 약 50%의 소비전력 절감 효과가 있다. 
냉장고 문달기 지원사업은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중에서 관련 기관에서 발급하는 확인서를 통해 요건이 충족되는 고객의 경우 한전 지원금 외에 전력산업기반기금 지원금을 추가로 받을 수 있다.
신청접수 및 자세한 지원금액과 지원 제외 등 세부사항은 관할 한전지사에 문의 또는 인터넷 홈페이지(http://www.kepco.co.kr/dsm)에서 확인하면 된다. 접수마감은 올해 12월 31일까지다.
다만, 예산 소진시 조기에 종료될 수 있어 고효율기 고객들은 미리 신청해 주길 당부한다.
모쪼록, 산업경쟁력 강화와 더불어 전기요금 절감 효과가 있는 한전의 다양한 에너지효율 향상사업에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고객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