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보건소, 자살 고위험 시기 집중관리 추진
상태바
군산시보건소, 자살 고위험 시기 집중관리 추진
  • 송기문 기자
  • 승인 2024.03.24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만물이 깨어나는 봄은 아이러니하게도 스프링피크(Spring peak) 현상이 심해진다. 스프링피크란 봄철 자살률이 급증하는 것이다.

 

실제로 통계청에 따르면 겨울철 상대적으로 낮은 자살률이 전국적으로 매년 3~5월에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국내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나타나는 경향이기도 하다.

 

원인으로는 봄철 일조량 증가로 인한 호르몬 불균형, 미세먼지, 졸업과 구직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고 추정되고 있다..

 

이에 따라 군산시보건소는 자살률이 증가하는 봄철을 맞아 자살 예방 홍보 및 집중관리에 나선다고 밝혔다.

 

먼저 ▲「자살예방 상담전화 109」현수막 걸기 ▲자살 빈발지역에「자살관련 도움기관정보」안내문 · 포스터 배포 ▲도시가스 및 아파트 관리비 고지서 내 자살예방 상담 안내 광고 게재 ▲자살 고위험군에 안부문자 발송 등을 통해 자살 예방을 적극적으로 홍보할 예정이다.

 

또한 군산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자살 고위험군을 위한 사례관리, 상담, 치료 연계, 맞춤형 프로그램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군산시 보건소 관계자는 “불안, 우울 등 어려움을 겪는 시민들이 소중한 생명을 잃지 않도록 노력하겠다”며 “정신적 어려움을 겪는 시민은 군산시정신건강복지센터(063-451-0363), 24시간 자살예방 상담전화(109)로 전화하면 언제든지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