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학업성취도 평가는 자율 아닌 강제"... 전체 실시 삭제 촉구
상태바
전교조 "학업성취도 평가는 자율 아닌 강제"... 전체 실시 삭제 촉구
  • 김현표 기자
  • 승인 2024.03.11 1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전북지부는 11일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이 학업성취도 자율평가를 강제하고 있다"며 "이는 월권행위로 전체 실시 방침을 삭제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전교조 전북지부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는 희망하는 학교(급)를 대상으로 한다고 교육부에서 발표했지만, 전북교육청은 특정 학년(초등 3학년·중등 1학년)에 전체 실시 방침을 내리고 시험을 강제하고 있다"고 이같이 밝혔다.
또한, 지부는 "교육청의 이러한 지침으로 인해 교육지원청 담당 장학사들이 학교에 일일이 전화해 참여 여부를 확인하여 미신청 학교를 압박하고 있다"며 "이러한 배경에는 전북교육청이 교육지원청 평가 지표에 응시율을 넣었기 때문이라는 이야기도 있다"고 주장했다.

전교조 전북지부에 따르면 맞춤형 학업성취도 평가를 보고 하위 수준이 나온 학생은 기초학력진단평가를 또 봐야 하고 기초학력이 부족한 학생으로 판별이 되면 3회에 걸쳐 향상도 검사를 봐야 하는 등 중학생의 경우 정기고사까지 합치면 1년에 최소 9번의 시험을 본다.

이는 학생에게 좌절감을 안기고 학부모들의 불안한 심리를 이용한 사교육만 조장할 뿐이라는 게 지부의 설명이다.

전교조 전북지부는 "교육청은 교육부의 방침대로 평가 참여에 대한 학교 자율권을 뺏지 말아야 한다"며 "학교의 필요에 의해 학급별로 판단해서 참여 여부를 결정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