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군, 농기계 임대사업장 추가 운영.순회 수리
상태바
무주군, 농기계 임대사업장 추가 운영.순회 수리
  • 백윤기 기자
  • 승인 2024.03.07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주군은 적기 영농을 돕고 농기계 사용으로 인한 사고 예방과 이용 편의 제공을 위해 농기계 임대사업장을 추가로 운영한다고 밝혔다. 농기계 순회 수리 교육도 진행해 호응을 얻고 있다.

농기계 임대사업장은 무주읍 본소(농업기술센터 내) 외 추가로 운영하는 곳은 무풍·안성분소로 잔가지 파쇄기와 굴삭기 등 총 76종 458대의 임대 농기계를 갖추고 있다.

무주군농업기술센터 농업지원과 김완식 과장은 “지난해 이용 농가는 4,130호로 무풍과 안성지역에서 무주읍까지 와야 했던 시공간적 부담과 고가의 농기계 임대로 경제적 부담까지 줄였기 때문에 이용자는 계속해서 늘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이에 우리 군에서는 농기계 임대사업장 운영을 위해 국·도비 포함 총 4억 6천여만 원의 사업비를 확보했으며 근무자도 14명이나 배치했다”라고 전했다.

한편, 농기계 순회 수리 및 교육은 무풍면 계당마을을 시작으로 오는 8월 안성면 장내마을까지 총 82개 마을에서 진행한다,

경운기를 비롯한 관리기와 방제기, 예초기 등 소형 농기계 수리를 비롯해 농기계 자가 정비를 비롯한 올바른 농기계 작동법과 안전 수칙 등을 공유할 예정이다. 농기계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 반사판 부착 지원도 병행한다.

무주군 농업기술센터 농기계팀 배진수 팀장은 “고령화 · 여성화되고 있는 영농현장의 안전 확보와 농기계 고장으로 인한 여러 가지 불편을 해소하는 좋은 처방이 될 것”이라며 “우리 농민들이 편안하고 안전하게, 그리고 경제적 부담을 최소화하면서 농사를 지으실 수 있도록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