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 개발사업 신속 정확 보다 시민 복지확보가 우선이다
상태바
도심 개발사업 신속 정확 보다 시민 복지확보가 우선이다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4.02.28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 도심 마지막 노른자위라고 불리는 옛 대한방직 터가 협상대상지로 선정되어 개발의 시동을 걸었다. 
그간 개발업자 역시 막대한 금융부담을 감수하면서 개발 의지를 보였다. 

이곳은 도심의 중앙위치에 자리 잡고 있어 한옥마을과 잘 연계시킨다면 전주 발전의 견인 역할을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전주시와 개발업자들의 이익과 행정절차에 앞서 시민 복지 확보가 최우선적으로 이뤄져야 하며 기존 개발자의 약속된 내용이라면 시민들도 순응하리라 생각된다. 이러한 개발계획서가 개발과정에서 변환되고 수정되는 것을 전주시가 막아야 하는 것이다. 
늦었다. 도심 흉물로 전락하면서 전북도와 전주시의 개발 의지를 의심케 했고 민선 7기까지 핑퐁 게임으로 시민들을 지치게 했다. 
도시계획 변경 사전협상은 민간사업자가 유휴부지 또는 대규모 시설 이전 등 개발을 추진하면 도시계획 변경 및 개발에 대한 공공성·타당성 확보를 위해 자치단체와 민간이 도시계획 변경 절차 진행에 앞서 사전에 협의하는 제도다.
지난 2018년 공장 가동이 중단된 대규모 유휴부지로, 민간제안자는 ‘국토의 이용 및 계획에 관한 법률’과 ‘전주시 도시계획 변경 사전협상 운영지침’에 따라 지난해 9월 협상대상지 선정 신청서를 제출해 왔다. 여기에 개발계획은 470m 높이의 타워와 200실 규모의 호텔, 백화점 및 쇼핑몰의 상업시설, 558실 규모의 오피스텔 및 3399세대의 공동주택 등을 건설하는 내용이 담겨 있어 전주의 랜드마크를 기대해 본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