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전북 의석수 유지 대신 비례 1석 축소 제시
상태바
국민의힘, 전북 의석수 유지 대신 비례 1석 축소 제시
  • 김현표 기자
  • 승인 2024.02.27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이 27일 22대 총선 전북 지역구 의석수를 현행대로 유지하는 대신 비례대표 의석수를 1석(47→46석) 줄이는 안을 더불어민주당에 공식 제안했다.

민주당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선거구획정위원회의 원안 통과를 주장하고 있다.
이에 김진표 국회의장이 국회의원정수를 300명에서 301명으로 늘리는 중재안을 제안했지만 국민의힘 측은 이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선을 그은 상태이다.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는 "국회의원 정수 감소는 국민께 약속한 사항이기에 김 의장의 제안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설명했다.
또한, 윤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전략적 판단에 의해 획정안 그대로 하자는 건 전례가 없는 국회의 책무를 방기하는 것과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전북을 1석 줄이는 대신 부산에서 1석 줄일 것을 요구하고 있으며 국민의힘은 부산 의석 감소는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민주당은 이견을 좁히지 못하면 획정위 안대로 본회의에서 처리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획정위 원안대로 처리한다면 강원도에 서울 면적의 8배에 달하는 기형적 형태의 속초·철원·화천·양구·인제·고성 선거구가 생기게 되며 경기 북부에는 서울 면적 4배인 포천·연천·가평 선거구가 각각 생기게 된다.

국민의힘은 이런 기형적 거대 공룡 선거구가 생기게 되면 지역 간 갈등을 유발하고 지역 대표성을 떨어트려 그 피해가 고스란히 지역 주민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날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와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가 선거구 획정안 논의를 위해 회동했지만 합의점을 찾지는 못했다.

한편, 민주당 전북, 전남 지역 국회의원들은 지난 26일 국회 로텐더홀 앞에서 '선거구 大개악 중단 요구 공동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은 "선거구획정위는 인구감소에 따른 지방소멸을 가속화하는 ‘지방 죽이기’, ‘호남 죽이기’ 조정안"이라며 "시군의 도시지역 의석을 늘려 농어촌 역차별 현상을 심화하고 국민의힘에 유리하게 설정된 기형적이고 편파적인 안"이라고 주장했다.

의원들은 "국민의힘 ‘텃밭’ 사수를 위한 ‘지방 죽이기’는 즉각 수정하고 농산어촌의 지역대표성 확보를 위한 전북 의석수 10석을 유지해야 한다"며 인구대표성과 지역대표성을 반영한 합리적인 선거구안으로 재협상해 주도록 여·야 지도부의 신속한 결단을 강력히 촉구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