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자립지원, 재가 장애인까지 대상 확대
상태바
장애인 자립지원, 재가 장애인까지 대상 확대
  • 임종근 기자
  • 승인 2024.02.26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립이 필요한 모든 장애인을 위한 복지 구현

전주시가 시설거주 장애인에 이어 시설 입소 가능성이 높은 재가장애인들도 자립을 돕기로 했다. 지난 2022년부터 추진해온 ‘장애인 지역사회 자립지원 사업’이 3년 차를 맞은 올해부터 사업 대상자가 거주시설 입소장애인뿐만 아니라 보호자 부재로 일상생활이 어려워 시설 입소 가능성이 높은 재가 장애인까지 확대됐다고 26일 밝혔다.
이는 2024년 보건복지부 사업 운영 지침에 따른 것으로, 장애인 자립 지원이 탈시설에 국한된 정책이 아닌 자립이 필요한 모든 장애인을 위한 ‘약자 복지’ 정책이라는 취지가 담겨 있다.

이와 관련 장애인 지역사회 자립지원 사업은 지난 2022년부터 보건복지부 시범사업으로 추진됐으며, 지역사회 내 거주를 희망하는 장애인을 발굴해 개인별 지원 계획을 수립해 대상자의 욕구에 맞는 안전한 주거와 고용·복지서비스 등 통합적인 서비스를 연계 지원하는 것이 핵심이다. 현재 전주시를 비롯한 전국 25개 지자체가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자립희망자는 자립 조사를 거쳐 자립지원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선정되며, 현재까지 전주지역 18명의 장애인이 자립 후 각종 서비스를 지원 받고 있다.
이에 박은주 전주시 장애인복지과장은 “장애인복지에 대한 시대적 요구가 장애인 자립생활과 사회참여로 전환된 만큼 재가장애인까지 사업대상자가 확대된 것은 환영할 일”이라며 “사업 대상이 확대된 만큼 앞으로도 자립이 필요한 장애인 발굴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