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교육발전특구, 최대 100억원 지원... 각 지역 '총력'
상태바
전북 교육발전특구, 최대 100억원 지원... 각 지역 '총력'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4.01.22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권과 비수도권 간 교육 격차 해소를 위해 지방에 자율권을 부여하는 제도인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선정을 놓고 각 지방자치단체들이 치열한 경쟁에 돌입했다.

전북지역은 지역 특생을 살린 모델 개발을 위해 각 시·군에서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교육발전 특구로 지정이 되면 각종 규제에 대한 특례를 적용받고, 특구당 3년 간 30억원에서 100억원까지 재정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완주군의 경우 지난 15일 군의 발전전략과 연계한 돌봄, 초·중·고, 지역대학, 지역인재 양성 및 정주여건 개선을 담은 완주형 모델 개발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익산시는 19일 지역 유·초·중·고·특수학교 교직원과 학부모 등을 대상으로 교육발전특구 공모사업 공청회를 개최했다.
지역 기반형 유아 돌봄 혁신사업, 다양한 프로그램·수준 높은 평생교육 기반 제공, 바이오산업 연계 인재 양성 및 지역 정주를 위한 협약형 특성화고 운영, 지역 공동체 참여 자율형 공립고 운영 등을 방안을 제시했다.

이외에도 무주군은 태권도 교육발전 특구를 남원은 일체형 교육정주도시, 부안은 국산밀 베이커리 교육·산업 특구 등을 제시했다.

교육발전특구는 기초단체장과 교육감이 공동으로 신청하는 1유형, 광역단체장과 교육감이 공동 신청하는 2유형, 광역단체가 기초단체들의 신청을 취합해 지원하는 3유형으로 나뉜다.
전북자치교육청은 17일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출범 기자회견에서 익산과 남원, 완주, 무주, 부안 등 5개 시·군 지역을 묶어 ‘3유형’으로 응모한다는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한편,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1차 신청은 지난해 12월 11일부터 시작해 2월 9일까지 진행되며 교육부는 3월 초 시범지역을 선정할 예정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