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 농촌 일손부족 해소에 발 벗고 나선다
상태바
남원시, 농촌 일손부족 해소에 발 벗고 나선다
  • 양용복 기자
  • 승인 2024.01.04 1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원시는 지방소멸 위기에 따른 지속적인 농촌인구 감소 및 가파르게 증가하는 고령화 등으로 인한, 농촌인력 부족을 해소하기 위해 국비 공모사업에 발 빠르게 대응하여 2024년 농촌인력중개센터 운영지원사업에 공공형 인력중개센터 1개소, 농촌형 인력중개센터 4개소가 선정되었다.
남원시는 2024년 공공형 인력중개센터로 남원조합공동사업법인이, 농촌형 인력중개센터로 남원농협·운봉농협·춘향골농협·지리산농협 등 4개소가 2024년 농촌인력중개센터 공모사업에 선정돼 국비사업 4억원을 확보하였다.
농촌형 인력중개센터는 농협에서 농업분야 근로인력을 모집하여 필요 농가에 근로 인력을 알선 중개하며, 공공형 인력중개센터는 운영주체인 남원조합공동법인이 공동숙식으로 외국인 근로자 체류를 돕고 외국인 근로자를 센터가 고용하여 내국인 작업반장이 포함된 작업반을 편성해 일손이 필요한 농가에 외국인 근로자를 알선해준다. 남원시는 공공형 계절근로자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라오스와 협약(MOU)을 체결하였고, 라오스에서 외국인 인력 30여명을 고용하여 센터를 운영할 예정이다.
남원시 최경식 시장은 “농촌인력 수급 문제가 지속되고 있는 만큼 농가와 근로자의 의견을 수렴하여 인력이 필요한 시기에 적절한 인력 제공으로 남원시 농촌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어 농촌사회 활성화 및 농촌인력 확보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