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중요농업유산 완주생강, 아카이브 구축 속도
상태바
국가중요농업유산 완주생강, 아카이브 구축 속도
  • 성영열 기자
  • 승인 2023.12.13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주군이 국가중요농업유산 제13호로 지정된 완주생강 전통농법 시스템 아카이브 구축에 속도를 내고 있다.
13일 완주군은 최근 용역 중간보고회를 열고, 사업 추진 현황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중간보고회에서는 완주생강 전통농법과 관련한 자료 수집과 영구보존을 위한 분류체계의 정비, 기록물 관리 및 정보제공을 위한 통합플랫폼 구축 제안 등 정부가 제시하는 새로운 농업유산 지원정책에 부응하는 활용 방안이 제시됐다.
이유직 (사)한국농어업유산학회장은 “완주생강 전통농법 시스템과 관련된 농업유산 아카이브 구축은 향후 자료의 수집과 분류, 공유를 위한 로드맵의 중요한 데이터가 될 것이다”며 “특히, 세계중요농업유산 등재를 준비하는데도 큰 도움이 된다”고 강조했다.
백승석 한국농어촌공사 전북지부 차장은 “이번 용역은 국가중요농업유산의 보전 관리 및 활용을 위해 꼭 해야 할 중요한 작업이다”며 “용역 이후 농업유산 아카이브 자료의 활용 기반을 마련하는 등 지속적인 농업유산 관리 로드맵을 제시하면 좋겠다”고 조언했다.
조영식 완주부군수는 “완주생강 핵심보전구역을 중심으로 전통농법 시스템의 보전 관리 매뉴얼을 정리하고 향후 아카이브 구축 자료를 활용해 2024년 준공 예정인 완주생강 홍보체험관 조성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완주군은 국가중요농업유산 제13호로 지정된 ‘완주생강 전통농업 시스템’의  다양한 기록물과 자료의 체계적인 관리와 홍보플랫폼 구축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난 8월 농업유산 아카이브 구축을 위한 연구용역에 착수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