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군보건의료원, 김우중 의료인상 수상
상태바
무주군보건의료원, 김우중 의료인상 수상
  • 백윤기 기자
  • 승인 2023.12.11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주군이 제3회 김우중 의료인상을 수상했다. 김우중 의료인상은 대우재단이 고(故) 김우중 대우그릅 회장의 뜻에 따라 의료시설이 없는 도서 도지에서 소외계층을 돌본 의료인들의 공로를 기리기 위해 제정한 것으로, 무주군(보건의료원-원장 홍찬표)은 지난 9일 연세대학교 백양누리 그랜드볼룸에서 국내 주요 보건의료협회 소속 보건의료인 등 2백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시상식에서 ‘의료봉사상 단체 부문’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의료취약 지역인 무주군은 “예방이 치료보다 낫다”라는 목표 아래 2016년부터 산골 마을 상생 협력 행복(진료)버스를 운행하고 있으며 계층별 맞춤형 흡연 · 절주 · 비만 예방, 신체활동 및 정신건강, 영양교육 진행, 치매 예방과 인식개선을 위한 교육 및 검진, 치매 안심마을 지정 · 운영 등으로 주목을 받았다.

또 찾아가는 통합이동건강증진센터 운영, 검사 수치 데이터 구축을 통한 건강 컨설팅, 장애인 단체들과의 협력적 거버넌스 구축을 통한 재활교육 시행 등도 호평을 받았다.

이외에도 폐의약품 정기 수거,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보건의료 정보 제공, 무주군 지역 여건에 맞는 코로나19 대응 등 맞춤형 건강증진 서비스 제공과 예방 중심의 보건사업을 추진한 공로 등도 인정받았다.

황인홍 무주군수는 “무주군보건의료원에서는 보건소 업무와 진료 기능을 병행하며 질병의 예방과 감소, 주민들의 건강 수준을 높이는 데 집중하고 있다”라며 “이번 수상을 계기로 군민 모두가 건강한 일상, 아름다운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무주군보건의료원은 무주대우병원이 폐원하면서 지역의료 기반을 확충하고자 2002년 보건소 업무와 진료 기능을 갖춰 운영되기 시작한 곳으로, 현재 내과와 재활의학과, 성형외과, 통합진료, 소아청소년과, 응급실 등 5개 과목이 개설돼 4명의 전문의 등 총 5명의 의사가 외래진료를 보고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