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장애인복지관, 지역사회 운동치료 프로그램 진행
상태바
전라북도장애인복지관, 지역사회 운동치료 프로그램 진행
  • 용해동 기자
  • 승인 2023.12.07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북도장애인복지관(관장 강병은)는 지난 3월부터 12월까지 전주대학교 물리치료학과와 연계해 뇌, 척수 손상 장애인을 대상으로 신체 기능증진을 위해 지역사회 운동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지역사회 운동치료는 개인별 맞춤 재활 운동을 통해 만성적인 장애인이 더 효과적으로 신체 기능과 일상생활 능력을 증진함으로써 재활의지를 고취하는 데 목적이 있다.

전주대학교 물리치료학과 학생 3명과 장애인 이용자 1명이 한 조를 이뤄, 신체 능력을 파악 후 맞춤형 운동을 진행하고 가정에서 할 수 있는 운동 방법 교육 등 상·하반기 20회기 동안 진행됐고, 이용자들의 상지 기능 및 보행 능력을 향상시키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지역사회 운동치료는 그동안 복지관 내에서 진행했으나 전년도부터 전주대학교 물리치료학과 실습실을 활용해 운동치료를 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운영방식을 도입해 이용자의 만족도가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다.
참여자 중 한 분은 “매일 걷기 운동만 했는데 손을 기능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재활운동 치료를 받으면서 젓가락 사용도 할 수 있게 돼 너무 기쁘다”고 전했다.
강병은 관장은  “앞으로도 지역 내 다양한 기관 및 인적 자원을 활용해 재활 운동에 대한 정보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재활 운동의 장을 넓혀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