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GC에너지, CCU 설비 상업 가동 개시... ‘액화탄산’ 출하
상태바
SGC에너지, CCU 설비 상업 가동 개시... ‘액화탄산’ 출하
  • 송기문 기자
  • 승인 2023.12.05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환경 종합 에너지 기업 SGC에너지(대표 이복영, 박준영, 이우성)가 CCU 설비 통해 냉각·압축한 ‘액화탄산’을 첫 출하하며 본격적으로 상업 운전에 시동을 걸었다.

 

SGC에너지는CCU 설비로 생산한 액화탄산 공급을 첫 개시했다고 5일 밝혔다. 이로써SGC에너지는 당초 예상보다 빠르게 설비를 완료하고 출하를 시작하게 됐다. 하루 최대 300톤, 연간 10만톤의 이산화탄소를 포집하여 액화탄산으로 생산·출하한다. 이는 민간 발전사 최초이며, 국내 최대 규모다.

 

SGC에너지는 당초 내년 1월에 상업운전을 시작할 예정이었으나 한 달 이상 앞당겨 수요처에 액화탄산을 제공했다.  회사는 배경으로 ▲SGC이테크건설의 뛰어난 시공 품질 능력 통해 높은 완성도로 CCU 설비 준공▲안정적인 시운전 수행 결과 등을 꼽았다.

 

SGC에너지는 최근 CCU 설비를 완공하고 시운전을 진행해 왔다. 시운전 결과, 이산화탄소를 90% 이상 제거하고 설비 운전에 소비되는 에너지를 최소화하는 등 안정적으로 기술 고도화를 이뤘으며, 순도 99.9% 이상의 액화탄산을 생산하는데 성공했다.

 

SGC에너지는 이미 지난 2021년 액화탄산을 10년간 장기 공급키로 하는 판매 계약을 완료했다.

 

SGC에너지는 지난해 5월 570억원 규모의 이산화탄소 포집 및 활용 사업에 투자를 결정하며 CCU 사업을 본격화 했다. SGC에너지의 CCU 설비는 한국전력공사의 이산화탄소 포집 습식 기술을 적용했다. 

SGC에너지 박준영 대표이사는 “SGC에너지의 성공적인 상업 운전 개시는 CCU 산업 활성화에 활력을 불어 넣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친환경 비즈니스 모델을 지속 확대하며 친환경 종합 에너지 기업의 위상을 굳건히 다지겠다”고 전했다.

 

한편, SGC에너지는 글로벌 공통 과제인 ‘탄소 중립’에 공감하며 바이오매스 발전 사업, 수소 연료전지 발전사업, 배터리 재활용 사업, 청정 메탄올 등 다양한 친환경 사업을 추진하며 지속 성장 동력 확보에 매진하고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