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민이 직접 참여하는 열린 시정 소통 활발
상태바
군민이 직접 참여하는 열린 시정 소통 활발
  • 성영열 기자
  • 승인 2023.11.28 1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 완주 미래비전 전략과제 아이디어 공모전
민선8기 3대 정책 목표 주제 혁신 아이디어 접수 ‘봇물’
주민 제안 로컬푸드 코스요리 접목 공연형 복합 문화상품 개발
공무원 제안 자전거 복합시설 구축 ·픽업서비스  최우수 선정
군정 참여도 제고 지역 성장 견인… 10만 자족도시 완주 실현

 

완주군이 ‘2023 완주군 미래비전 전략과제 아이디어 공모전’ 최종 결과를 발표했다.
28일 완주군에 따르면 이번 공모전은 민선 8기 완주군의 미래 성장을 견인할 정책 혁신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주민의 정책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공모 주제는 민선 8기 3대 정책목표인 ▲풍요로운 대한민국 1등 경제도시 ▲만경강 기적 프로젝트 ▲안전하고 편안한 행복지수 1위 도시의 3대 분야였으며, 지난 4월부터 9월까지 완주군민과 완주군 소속 공무원을 대상으로 접수받았다.
접수된 아이디어는 1차 실무진 심사를 거쳐 주민 10건, 공무원 10건을 선정했으며 이후 2차 전문가심사위원회를 구성해 ▲혁신성 ▲논리성 ▲실현가능성 ▲정책기여도 ▲사회적 가치 등을 기준으로 평가해 최종 등급을 결정했다.

 

최종 결과 주민 제안에서는 최우수상으로 ▲하늘과 땅, 그리고 농부-공연형 복합 문화상품 개발이 선정됐다.
우수상은 ▲3색 만경강 천변 테마길 조성 ▲로컬푸드 활용 동남아 요리 경진대회 개최 ▲중소기업 숙련 근로자 확보를 위한 ‘오래일하기 포인트’ 도입 3건이, 장려상에 ▲ 주민주도형 수소 연료전지 발전소 조성 등 6건이 선정됐다.
공무원 제안은 최우수상에 ▲자전거 복합시설 구축 및 픽업서비스 운영이 우수상에 ▲완주사랑 생생노마드 사업 ▲만경200 프로젝트 2건, 장려상에 ▲만경 이상한 마라톤 대회 등 3건, 입선에 ▲완주군 휴양·문화 특별지구 구성계획 등 3건이 선정됐다.
주민 제안 최우수상 수상작으로 선정된 ‘하늘과 땅, 그리고 농부-공연형 복합 문화상품 개발’은 지난 2017년부터 2020년까지 완주문화재단에서 추진했던 ‘예술농부’사업의 콘텐츠와 로컬푸드 코스요리 개발을 접목한 공연형 복합 문화상품 개발을 제안해 심사위원들의 호평을 이끌어냈다.

 

또한, 이번 2차 심사 대상 공무원 10명 중 2명은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해외 정책연수 대상자로 심사 일정이 정책연수 기간과 겹쳐, 화상회의 프로그램을 활용한 실시간 온라인 발표를 진행한 점도 눈길을 끌었다.
군은 실무 검토를 거쳐 아이디어의 정책 반영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며, 수상자들에게는 오는 12월 중 표창과 상금을 수여할 계획이다.
유희태 완주군수는 “군정에 관심을 가지고 아이디어 공모전에 참여해 주신 주민들께 감사하다”며 “앞으로도 10만 자족도시 완주를 위해 주민이 정책에 참여하고 아이디어가 실현되는 열린 행정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한편, 완주군은 지난해 ‘스마트그린 완주 만경강 아이디어 정책 공모전’을 통해 만경강 자전거길 활성화, MZ 세대를 위한 만경강 스포츠 유틸리티(Sports Utility) 조성 등 17건의 정책 아이디어를 발굴해 일부 정책에 반영한 바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