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대 건축공학과, 우수발표논문상 등 다수 수상
상태바
군산대 건축공학과, 우수발표논문상 등 다수 수상
  • 송기문 기자
  • 승인 2023.11.22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왼쪽부터 이유진, 이석현, 김병석 학생
왼쪽부터 이유진, 이석현, 김병석 학생

국립군산대학교 대학원 건축공학과 이유진 박사과정, 이석현 학석사통합과정과 ONSE대학 건축해양건설융합공학부 김병석 학사과정이 국내 유수의 학술대회와 공모전에서 다수 수상하여 미래 건축환경설비 분야를 선도할 공학도로서의 우수성을 입증하였다.

 

이유진 박사과정은 대한건축학회 2023 추계학술발표대회에서 ‘동시 냉난방 시스템의 에너지 절감을 위한 실시간 냉난방 온도 설정 프로세스 개발’을 주제로 발표하여 우수발표논문상을 수상하였다. 이유진 학생은 올해 동 학회에서 주관한 “제19회 우수졸업논문전” 석사부문에서 우수상을 수상하였고, 학내 실전문제연구단 최종성과 발표회에서 팀장으로서 금상을 수여하는 등, 탁월한 연구 능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성과를 산출하고 있다.

 

이석현 석사과정은 한국태양에너지학회 2023 추계학술발표대회에서 ‘태양에너지 활용 동시냉난방 시스템의 태양에너지 우선 활용 제어 프로세스’, 또한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 2023 추계학술발표대회에서 ‘무인항공기의 기후환경 시험표준절차 요구조건에 관한 연구’를 주제로 발표하여 모두 우수발표논문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이석현 학생은 연구실에서 수행하는 모든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건축에너지 및 시험표준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를 통해 우수한 연구 결과를 도출하고 있다.

 

또한 2023 제1회 에너지최적화 디자인 공모전에서는 ‘노후된 보건소 건물의 에너지 최적화 재설계’를 주제로 이석현(팀장), 이유진, 김병석 학생이 장려상을 수상했다. 본 공모전은 한국태양에너지학회가 주관하고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한국에너지공단 등이 후원하는 전국 단위의 공모전으로서, 최근 건물 분야 탄소 중립 달성을 위해 대두되고 있는 그린리모델링을 주제로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이번 수상은 국립군산대학교 건축공학과 건축환경연구실(김용이, 신대욱 교수)에서 수행한 ‘건축물 에너지 절감을 위한 태양에너지 및 복사냉난방 활용 동시냉난방 시스템’과 ‘기후환경 표준 실험절차 3종연구’의 연구 성과물로 달성됐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