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진안군 마을공동체 한마당 개최
상태바
2023 진안군 마을공동체 한마당 개최
  • 조민상 기자
  • 승인 2023.11.02 1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안군은 2일 군 문예체육회관에서‘2023 진안군 마을공동체 한마당’행사가 개최됐다고 밝혔다.  

마을공동체 한마당은 진안군 마을만들기 정책과 마을공동체 활성화 사례를 공유하고 마을만들기 사업지구 및 관련기관의 상호교류를 위한 대규모 화합의 장으로 마련됐다.

진안군이 주최하고 마을만들기지원센터, 마을만들기지구협의회, 마을축제조직위원회가 주관한 이번 행사는 행정과 관련기관, 마을의 공동행사로 진안군의 특성을 반영해 마을만들기 활동와 관련된 다양하고 특색있는 프로그램이 선보였다.

행사에는 전춘성 진안군수와 공동체 활성화 지원사업에 참여한 각 마을대표, 주민, 주민동아리, 농촌중심지 4개소 등 약 300여 명이 참석해 사업의 성과를 함께 공유하고 소통하는 시간도 함께 가졌다.

주민동아리 ‘월랑도깨비’풍물 길놀이를 시작으로 열린 행사는 마을만들기 우수마을 시상과 주민주도 활성화 사업으로 진행된 마을의 축하공연에 이어 주민들의 단합된 모습을 이끌어 낸 다양한 레크리에이션 협력게임이 진행됐다.

또한 마을만들기지원센터, 마을만들기지구협의회, 마을축제조직위원회, 지원센터 입주단체, 촌스런 마을여행 등 9개의 홍보부스와 주민동아리, 4개 읍·면활성화센터와 찾아가는 마을별 특화사업 참여마을 등 19개의 성과물등이 전시됐다.  더불어 마령면과 카페 사계 등에서 마련한 플리마켓에는 맛깔나는 음식과 판매부스가 만들어져 행사 참가자들의 시각과 오감을 만족시켰다.

전춘성 진안군수는 “진안군민과 마을을 잇고 소통을 뛰어넘어 하나가 된 행사였다”며 “마을만들기 정책의 지속적인 추진을 통해 농촌의 공동체가 회복되고,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어 지속가능한 진안군을 만들기 위해 마음과 지혜를 모아나가자”고 당부했다. 이에 마을공동체 한마당에 참석한 한 주민은 “올 한 해 동안 열심히 마을 화합을 위해 교육도 참석하고 배우기도 해서 좋았는데 그 성과를 한 번에 볼 수 있어 행사가 의미있게 생각한다”는 소감을 전했다.

 
진안군마을만들기지원센터 노영권 센터장은 “진안군 마을공동체 한마당을 통해 앞으로도 지속가능하고 건강한 마을공동체를 위하여 꾸준히 연구하여 누구나 살고 싶어하는 농촌마을 활성화와 주민의 삶의 질 향상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진안군 마을만들기지원센터는 마을만들기 정책사업과 역량강화사업의 일환으로 다양한 지역개발 활성화 프로그램과 인적자원 육성,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다채로운 사업을 펼쳐오며 진안군이 마을만들기 1번지로 우뚝 설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