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가 차린 축제 성찬 '제대로 흥행 성공'
상태바
남원시가 차린 축제 성찬 '제대로 흥행 성공'
  • 양용복 기자
  • 승인 2023.10.22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을축제 집약 개최 관광객 30만명 방문 ‘불야성’

2023세계드론제전·제31회 흥부제
남원문화재야행·남원국제도예캠프
전통·현대·미래까지 한상차림 선봬

착한 먹거리·볼거리·즐길거리 가득
안전하고 깨끗한 행사 호응 ‘GOOD’
구름 관람객 호평 속 재방문 의사 밝혀

 

남원시가 지난 6일부터 9일까지 ‘2023 남원 세계드론제전을 비룻, 제31회 흥부제, 남원문화재야행, 남원국제도예캠프 등 5대 가을축제를 동시에 집약 개최, 시내 전역을 축제의 장으로 만든 가운데 이 기간에 30만여명이 방문해 제대로 흥행에 성공했다는 평가다. 이번 5대 가을축제는 민선 8기 문화와 미래산업도시로 도약하는 남원을 표방하기 위한 남원시 대표 가을축제 진수성찬으로 올해 처음으로 집약개최되면서 남원시 일대 곳곳이 볼거리, 즐길거리가 가득, 큰 호응을 얻었다. 남원시가 쏘아올린 축제 성찬, 그 풍성한 성과를 정리했다.    편집자주

 

■남원 세계드론제전 나흘간 드론으로 하나되는 세상 남원서 구현
5대 축제의 흥행 선두주자는 단연코 ‘드론으로 하나되는 글로벌 세상’이라는 주제로 열린 ‘2023 남원 세계드론제전’이다.

지난 6일부터 9일까지 나흘간 남원종합스포츠타운에서 다채롭게 펼쳐진 ‘2023 남원 세계드론제전’은 국토교통부와 전라북도·남원시 공동 주최, 항공안전기술원·대한민국항공회·대한드론축구협회·한국드론기업연합회가 공동 주관해 펼쳐진 남원시가 중점적으로 육성하고 있는 드론산업을 총망라한 행사로 4일간 많은 인파가 다녀갔다.
남원시는 첫 드론국제행사임에도 불구하고 이번 제전에서 국내 최초로 유치한 FAI 남원 세계드론레이싱대회부터 드론축구, 드론스 워 챌린지, K-UAM eVTOL 기술경연대회 등 각종 드론스포츠 대회와 드론산업 박람회 및 컨퍼런스 등을 다채롭게 선보였다.
그로인해 남원을 비롯한 주변 인근 도시에서 많은 청소년들과 가족단위 관람객 등이 남원을 찾아 드론레져 스포츠 등에 열광한 바 이로써 ‘2023 남원드론제전’을 통해 레져 스포츠의 면모를 제대로 보여준 것은 물론 ‘드론·UAM 선도도시 남원’의 성장 잠재력을 점철할 수 있었다는 평가다.
2023 남원세계드론레이싱 대회에서는 드론레이싱대회의 챔피언을 뽑는 개인종합부문에서 제일 높은 성적을 거둔 김민찬(대한민국) 선수가 1위를 차지, 2023 드론레이싱 챔피언에 이름을 올렸다.
박람회&컨퍼런스를 통해 드론 산업의 현주소와 미래 발견한 것도 큰 성과다.
이번 드론제전에서는 국토교통부와 남원시가 주최한 글로벌 드론 산업 박람회와 컨퍼런스도 열려 드론 실증도시와 드론특별자유화구역 지정 등 남원시 드론 산업의 현주소와 미래 발전 가능성도 직접 확인할 수 있었다.
2023 글로벌 드론 산업 박람회는 70여개의 드론 기업 및 기관이 참여해 글로벌한 드론 기술을 선보였고, 전시회는 드론배송 및 교통체계, 드론축구, 스마트팜 농업용 드론으로 꾸며진 특별테마관과 드론실증사업을 보여주는 지자체관, 미래 드론 교통체계를 보여주는 기업관으로 구성, 컨퍼런스 역시 드론레저 스포츠, 드론 첨단 무기체계, 노지 스마트 농업·드론활용 등을 주제로 드론의 광범위한 산업에 대한 세미나가 진행, 드론산업의 확장성을 여실히 보여줬다.

 

■흥부정신 다채롭게 녹인 제 31회 흥부제도 ‘성공’
지난 7일부터 9일까지 펼쳐진 제31회 흥부제도 예향의 도시 남원의 가을 정취를 제대로 느끼게 해 준 청사초롱 불빛 아래 3일간 35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 남원시 대표 축제로서의 명성을 확인시키며 성황리에 폐막됐다.
대한민국 국민 모두에게 익숙한 고전 흥부전을 MZ세대의 시각에서 해학적으로 풍자한 ‘트롯뮤지컬 MZ흥부전’ 박력있는 태권도와 흥부전을 콜라보한 ‘태권 흥부전’ 전통 창극 형식의 오리지널 흥부전인 ‘흥부골 풍류’ 모래로 연출한 ‘샌드아트 흥부전’까지 다양한 장르로 해석한 4색(色)흥부전은 OSMU(one source multi use)대표 콘텐츠로서 발전 가능성을 입증했다.
특히 흥부전 스토리를 주제로 고전 속의 흥부·놀부가 돼 사진에 담아 보는 흥부 인생네컷, 적선지가 필유여경(積善之家 必有餘慶)의 격언에 되새기는 흥부네 가훈쓰기 또한 가족단위 방문객의 사랑을 받았다.

특별히 푸드트럭 등이 큰 호응 속에 운영된 가운데 가격정찰제 도입에 따른 1만원 대 안팎의 착한 먹거리가 제공해 시민들과 관광객들의 호응을 얻었고, ‘흥부자 콘서트’에는 많은 인파가 몰렸음에도 단 한 명의 사고없이 치러져, 안전한 축제현장이 됐다.

 

■남원문화재야행 & ×K-명승 달빛유희야간관람도 성공
올해 4년째 열린 남원문화재야행사업과 또 남원시가 올해 처음으로 선보인 K-명승 달빛유희야간관람도 전통도시 남원의 또 다른 가능성을 선보이며 흥행에 성공했다.
실제로 유·무형 문화재 및 시설을 활용해 기존과 차별화된 야간문화 향유 기회를 제공, 지역의 핵심 관광자원 역할 및 중·장기적 지역재생 효과를 도모하기 위해 추진된 이번 ‘2023 남원문화재야행’은 지난 10월 7일부터 9일까지 3일간 광한루원과 월궁광장 일원에서 개최, 광한루원을 활용한 공연·체험·전시 등 문화향유 8야(夜)를 테마로 ▲야경 ▲야로 ▲야사 ▲야화 ▲야설 ▲야식 ▲야시 ▲야숙으로 펼쳐졌다.
이에 따라 다수의 남원시민과 관광객이 참여, 많은 관람객들이 광한루원의 밤을 거닐며 남원만의 특별한 정취를 느꼈고, 놀이와 체험, 공연 등을 통해 남원 문화재의 의미와 가치를 재발견할 수 있었다.
특히 이번 야행은 시에서 추진한 광한루원의 밤을 빛낸 K-명승 달빛유희 야간관람과 함께 실시돼 광한루원의 야간을 낭만적이고 황홀한 볼거리가 제공됐다.
다채로운 색으로 물든 달빛아래, 광한루원을 거니는 야간 산책 나들이인 ‘2023 남원 K-명승 광한루원 달빛유희’도 성행했다.
이를 입증하듯, ‘2023 남원 K-명승 광한루원 달빛유희’ 만족 조사 결과에서 응답자들은 ▲야간 광한루원 방문 만족도 점수 항목에 ‘매우그렇다’ 70%, ‘그렇다’ 21% 등으로 답변했고 ▲이전 광한루원보다 가치가 있다고 느끼는가에 대한 항목에는 ‘그렇다’에 67% 재방문 의사엔 ‘매우그렇다’ 72% ‘그렇다’에 55%에 답변하기도 했다.
응답자들은 이번 만족도 조사에서 잘된 점에 대해 주·야간의 색다른 광한루원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었다고 답했으며 특히 야간볼거리가 많아져서 재방문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K- 명승 달빛유희는 지난달 27일부터 시작, 2024년 1월7일까지 관람 가능하다.

 

■제12회 남원국제도예캠프 호평 속 폐막
그 뿐인가. 남원 도자 문화의 우수성을 재조명하고 도자 문화를 국내외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제12회 남원국제도예캠프도 대규모 방문객의 호평 속에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지난 6일부터 8일까지 춘향문화예술회관 일원에서 펼쳐진 남원국제도예캠프는 ‘현대도예의 울림’이라는 주제로 국내외 작가 138명이 참여, 전시회와 물레경진대회 등 8개의 다양한 도예 프로그램이 운영돼 현대 도예와 남원 도자문화의 매력을 선보이는 무대가 됐다.
이번 행사의 핵심인 기획초대전과 워크샵에는 영국, 미국, 중국, 호주, 싱가포르, 태국 등 19개국 48명의 해외작가가 대거 참여해 각국의 도예 문화와 국제적 예술성을 선보였으며 특히 해외작가 특유의 예술적 기법을 설명하고 함께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이번 행사는 현장 방문객과 함께 500여명에 이르는 캠프 참여자들이 2박 3일간 남원 관광지 일원에서 숙박과 식사를 해결함으로써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기도 했다.
최경식 남원시장은 “춘향제가 남원의 대표 봄 축제였다면, 이제 남원의 가을 축제는 매년 드론제전, 흥부제 등 축제한 상차림이 될 것이다. 앞으로도 머물고 싶고 체류하고 싶은 남원시를 만들기 위해 남원의 맛과, 멋, 흥, 미래를 다채롭게 선보일 수 있는 축제를 지속적으로 선보이겠다”고 포부를 전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