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 “통큰” 도지사 없나요?
상태바
어디 “통큰” 도지사 없나요?
  • 서윤배 기자
  • 승인 2011.06.29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래 입에 쓴약은 몸에 좋다고 했다. 그러나 전북도는 향기나고 단맛에 취해서 인지 도민의 쓴 소리를 들으려 하지 않고 있다.

지난 28일 11시, 도청 브리핑룸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전북시민사회단체와 민노총전북본부의 기자회견이 도와 경찰의 봉쇄로 인해 결국 무산됐다.

민노총전북본부는 하루 전날인 27일, 간사기자 및 담당자와 기자회견 시간 및 장소를 사전에 협의했고 당일까지도 이들과의 약속이 되어있었다.

하지만, 도는 경찰력을 동원하여 기자회견을 봉쇄하고 말았다.

도 공보과장은 브리핑룸 봉쇄 사유로 경찰청의 규정을 인용해 도를 비난하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불허한다고 했다는 것이다.

이는 결국 도지사가 도민의 쓴소리를 듣지 않겠다는 독선과 아집이 발동한 것 같다. 이게 사실이라면 정말 기가 막히고 코가 막히는 도지사의 엄청난 일탈행위이다.

이날 대책위 기자회견은 노동탄압과 불법노동행위를 일삼고 있는 전북고속에 1,2분기 보조금 15억여원을 지급한 전북도를 규탄하고 전북고속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이었다.

이날 예정된 기자회견은 폭력도 아닌 문제해결을 촉구하기 위한 목소리를 전 도민과 전북도에 전달하기 위한 자리이다.

대책위의 말에 따르면 전북고속은 지난해 6월 28일, 일부 조합원들이 민주노총 가입 이후 지속적으로 탄압을 해왔고 핵심간부들에 대한 부당해고 및 징계, 부당배차, 용역깡패 상주 및 폭력사주, 교섭회피, 불법대체인력 채용, 노조대표자 폭행 등 노동탄압의 모든 것을 갖춘 만물 백화점이란 주장이다.


법원에서는 노조에서 신청한 단체교섭응낙가처분과 대체인력금지가처분을 모두 인정했다, 도는 사건해결에 대한 노력 없이 전북고속에 보조금을 지급함으로 인해 결국에는 버스회사 불법행위를 비호하였다는 것이다.

이들의 주장은 아예 무시되고 기자회견장까지 봉쇄하는 전북도의 속내는 무엇일까. 자신의 이해관계와 일치하지 않는다고 언로를 막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밖에 없다.

이것은 민주주의를 벗어나 헌법에서 보장하는 표현의 자유를 정면으로 거스르고 있지 않나 생각해 보아야 한다.

일반상가나 가게건물 내에 화장실과 같은 공공시설은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하는게 현실이다. 민주주의 사회의 기본인 자유로운 비판과 소통을 권력을 이용해 부당하게 통제해서는 절대 안된다.

도지사는 전북을 대표하는 기관장이다. 도민을 위해서라면 단소리, 쓴소리 작은 목소리까지 들어야 하는 본분을 망각하고 있는 것 같다. 도민들은 도민을 위하고 전북발전을 위하라고 투표로 찍어준 도지사다.
 
당선만 되면 그만이다 라는 인식은 버려야 한다. 본인을 찍었던 안찍었던 간에 양쪽 모두를 아우르고 해결할 수 있는 자세를 보일수 있는 “통큰” 도지사를 도민들은 보고 싶어 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