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헌율 익산시장, 수해 농민 목소리 경청 “문 활짝 열어둘 것
상태바
정헌율 익산시장, 수해 농민 목소리 경청 “문 활짝 열어둘 것
  • 문공주 기자
  • 승인 2023.09.03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헌율 익산시장이 수해로 어려운 상황에 처한 지역 농민들을 직접 만나 이야기를 듣고,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정헌율 시장은 지난1일 북부청사 3층 강당에서 '수해 농민과의 간담회'를 갖고 "농민 아픔을 더 깊게 헤아리지 못했던 책임을 통감한다"며 "소통 창구 정상화를 통해 실질적인 보상안을 함께 만들어나가겠다"고 다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영재 익산시농민회장을 비롯한 지역 농민단체 관계자, 망성·용안·용동면 일대 수해 농민 등 13명이 참석했다.


정 시장은  "수해 복구 과정에서부터 현재 보상 단계에 이르기까지 나름대로 열심히 뛰고 있는데 이런 과정들에 대한 설명이 많이 부족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농민과 행정이 공감을 통해 간극을 줄이고, 주민 고통이 하루 빨리 줄어들 수 있도록 보상 절차에 속도를 내겠다"며 "빠른 일처리를 위해 시장실 문을 비롯한 관련 소통 창구를 확실하게 열어둘 것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농민들은 △신속한 보상 지급 △배수펌프장·농수로 보강 △농가 폐기물 처리 지원 △현장의견 수렴 창구 마련 등을 요구했다.

김영재 익산시농민회장은 "복구에 전념해줬던 부분에 대해 이 자리를 빌어 고맙다는 말씀 전한다"며 "다만 이어진 후속 조치가 부족했다는 현장의 목소리가 있는만큼 오늘을 계기로 서로 소통을 원활하게 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요청했다.

익산시는 수해 농가에 대한 신속한 보상을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추석 명절 이전에 보상이 될 수 있도록 정부와 전북도에 적극적으로 관련 의견을 전달하고 있다. 재난 대책비 교부 소요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지원금 지급과 관련한 세부 작업에도 돌입했다.

이와 함께 축산 농가에는 가축 수인성 전염병 확대를 막기 위해 수분조절제를 배부하고 있다. 침수로 발생한 분뇨 등 폐기물 처리에 대한 축산농가의 부담을 줄일 지원책도 마련할 계획이다.

이 자리에서는 최근 일각에서 불거진 '시장 면담 거부'나 '특정 세력 발언' 등에 대한 해명과 유감 표명도 이뤄졌다.

정 시장은 "며칠 전 시청 앞에서 고생하셨는데 제가 동참하지 못해 죄송하다는 말씀 먼저 드린다"며 "저의 적절하지 못한 표현으로 마음에 상처를 입으신 분들께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