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전통시장 농산물 원산지 표시 지도·점검 실시
상태바
군산시, 전통시장 농산물 원산지 표시 지도·점검 실시
  • 송기문 기자
  • 승인 2023.05.17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시가 안전한 먹거리 제공을 위해 전통시장 농산물 원산지에 대한 지도·점검을 실시했다.

 

시는 관내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며 소비자들의 알권리를 충족하기 위한 목적으로 지난 16일부터 17일까지 이틀에 걸쳐 지역 내 전통시장 6곳[군산공설시장, 역전종합시장(새벽시장), 신영시장, 대야전통시장, 명산시장, 군산주공시장]의 농산물 노점 상인 등을 대상으로 농산물 원산지 표시제 홍보 및 지도·점검을 실시했다.

 

원산지 표시제도는 농산물이나 그 가공품 등에 대해 적정하고 합리적인 원산지 표시를 하도록해 소비자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공정한 거래를 유도함으로써 생산자를 보호하고 국산 농산물의 품질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시행된 제도다. 원산지 표시 위반 행위는 법률에 의해 처벌된다.

 

앞서 시는 지난 3월 29일 구 역전사거리 새벽시장을 대상으로 한 차례 농산물 원산지 표시제 홍보 및 지도·점검을 실시했으며 이번 지도·점검에서도 자체 제작한 원산지 표시판을 배부하고 원산지 표시제 홍보 및 계도를 중심으로 활동했다.

 

또 소비자가 원산지를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원산지 표시 이행 여부 확인과 올바른 원산지 표시 방법에 대한 홍보를 병행하는 데 중점을 뒀다.

 

이를 통해 상인들이 자율적으로 원산지 표시 기준을 지킬 수 있도록 독려하고, 소비자들이 쉽게 원산지를 식별할 수 있으며 건전한 유통질서 확립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선주 먹거리정책과장은 “올바른 원산지 표시는 전통시장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기초”라며, “시민에게 신뢰를 얻고 안전한 먹거리 유통질서를 확립한 전통시장이 될 수 있도록 정기적인 홍보활동과 지도·점검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