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률 "정운찬, 다운계약서로 거액 탈루" 주장
상태바
김종률 "정운찬, 다운계약서로 거액 탈루" 주장
  • 투데이안
  • 승인 2009.09.15 1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김종률 의원은 15일 내주 예정돼 있는 정운찬 총리 후보자가 거주하고 있는 방배동 아파트와 거주 이전 아파트에 대해 '다운계약서'를 작성해 거액의 양도세 및 취·등록세를 탈루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김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브리핑을 통해 "정 후보자가 2006년 10월부터 거주하고 있는 방배동 아파트 매매계약서를 2중으로 허위 작성해 매매가를 축소 신고하는 방식으로 수 천만원 대에 이르는 거액의 세금을 탈루한 의혹이 있어 현재 확인중"이라고 주장했다.

또 "후보자가 2003년 1월 처분한 강남의 아파트에 대해서도 '다운계약서'를 작성하는 방식으로 수 천만 원대가 훨씬 넘는 양도세를 탈루한 의혹도 확인중에 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정 후보자가 인세 수입 등과 관련해 2004년~2007년 지적재산권 공직자 재산신고에서 누락시키고, YES24로부터의 자문료도 누락시키는 등 수 천만 원의 세금을 탈루했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김 의원은 "지난 11일과 14일 이런 의혹에 대한 소명 및 자료제출을 요구한바 있지만, 아직까지 일절 답이 없다"며 "제출을 지연하거나 제출하지 않으면 제기된 의혹에 대한 해명을 거부하는 것으로 구체적인 소명과 이를 뒷받침하는 근거 자료를 내일 오후까지 제출해 줄 것"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정 후보 측은 "다운계약서와 관련한 내용을 확인한 결과, 다운계약서를 작성한 사실이 없다"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