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공중화장실 안심 비상벨 늘린다
상태바
군산시, 공중화장실 안심 비상벨 늘린다
  • 송기문 기자
  • 승인 2023.04.24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시는 오는 7월부터 공중화장실 비상벨 설치가 의무화됨에 따라 지역 내 공중화장실을 대상으로 ‘스마트 안심 비상벨’ 시스템을 5월까지 선제적으로 구축할 예정이다.
시는 지난해 관내 공중화장실 22개소에 ‘스마트 안심 비상벨’을 시범·설치해 운영하고 있으며, 이번 안심 비상벨 추가 설치 또한 더욱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화장실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추진한다.

기존 화장실에 설치된 일반형 비상벨은 위급상황 발생 시 외부의 경광등과 사이렌만 작동해, 작동 후 외부 행인의 신고에 의존해야 했다.
하지만 ‘스마트 안심 비상벨’은 IOT시스템을 기반으로 화장실 내 비명소리 등 이상 음원이 감지되거나, 위급상황 발생 시 비상벨 버튼을 누르면 관할 경찰서 112상황실과 자동으로 연계되어 경찰관이 신속히 출동해 즉각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다.
시는 아직 112상황실과 연계 시스템이 구축되지 않은 나머지 공중 화장실의 일반형 비상벨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안심 비상벨을 설치해 나갈 계획이다.
백운초 하수과장은 “안심 비상벨 설치로 여성, 노약자, 아동 등 범죄 취약계층이 심리적 안정감을 느끼고 공중화장실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시민들과 관광객이 공중화장실을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관리에 철저를 기하겠다.”라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