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재호 농촌진흥청장, 무주천마클러스트사업단 등 둘러봐
상태바
조재호 농촌진흥청장, 무주천마클러스트사업단 등 둘러봐
  • 백윤기 기자
  • 승인 2023.04.13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재호 농촌진흥청장이 13일 무주천마클러스터사업단과 화상병 방제현장을 방문했다.
 
이날 조 청장은 전라북도 농업기술원 박동구 원장과 황인홍 무주군수, 신상범 농업기술센터 소장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특화작목인 천마의 고부가가치화와 천마산업 고도화를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천마사업단을 방문해 천마연구센터 현황 및 주요 핵심사업과 성과에 대해 보고를 받았다.
 
조 청장은 “무주천마가 전국 재배면적의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명성 유지를 위해 더욱 노력하고 품질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주문했다.
 
이어 “무주군 대표 특산물인 천마를 활용한 다양한 제품을 개발 · 생산해 지역농가의 소득향상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무주덕유산영농조합을 방문한 조 청장은 천마분말, 천마진액, 발효천마 등 천마 가공상품과 사업장 운영 등에 대해 청취했다.
 
무주덕유산영농조합은 천마를 재배한 농민이 농산물의 공동출하와 가공 · 수출을 통해 소득을 증진시킬 목적으로 설립했으며, 지역내 천마 재배 농가와협력하고 다양한 천마제품을 개발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황인홍 군수는 무주 천마산업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천마 저장 등 관련 연구개발 사업 추진과 관련해 농촌진흥청에서 적극 지원해 줄 것을 건의했다.
 
또한 과수화상병 약제방제 현장을 방문해 화상병에 대한 적극적인 예방과 확산방지를 위해 예찰 및 방역관리에 철저를 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무주군은 적기 약제 살포로 농가에 큰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선제적 대응에 주력할 방침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