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취약부문 효율 개선, 한전이 도와드립니다
상태바
에너지 취약부문 효율 개선, 한전이 도와드립니다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3.04.12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전 전북본부 에너지효율부 차장 한송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에 따른 에너지 수급 위기는 국제연료 가격의 급등으로 이어져 가스요금과 전기요금의 상승을 불러왔다. 
작년 겨울 한파에 의한 난방 수요까지 겹치면서 에너지 비용에 대한 부담이 그 어느 때보다 가중된 상황이다.

한전은 어려운 경영여건에도 불구 올해도 고효율기기 교체지원 사업과 에너지캐시백 등 소비절약 사업에 EERS 예산을 투입하여 소비자들의 합리적인 에너지 사용을 유도, 국가에너지 절감 및 온실가스 감축에 지속적 노력을 기울여 나갈 예정이다. 
고효율기기 교체 지원사업은 전기 사용자가 기존의 일반 기기를 고효율기기로 교체(혹은 신설)하는 경우에 지원금을 보조한다.
지원대상 기기는 한전이 사업대상으로 고시한 고효율LED, 고효율인버터, 고효율냉동기, 시설원예 히트펌프 등 총 18개 품목이다.
특히, 올해는 전기요금 인상에 취약한 고객을 대상으로 지원금 상향과 지원품목 확대를 통해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그간 뿌리기업(겉으로 드러나지 않지만 산업의 근간이 되는 기업) 중심으로 운영하던 취약부문 지원을 농어민까지 확대하여 시행한다.
시설 농어업 고객에 대해서는 활용도가 높고 수요가 많은 LED, 변압기, 인버터, 공기압축기 등 품목 위주로 고효율기기 교체시 지원금을 1.5~2배로 상향 지급하며, 뿌리기업은 지원품목을 기존 4개에서 3개(공기압축기, 고효율 펌프, 원심식 송풍기)를 추가하고 지원금을 1.5배 상향 지급한다.
신청접수는 관할 한전 지사에서 하고 있으며 기간은 금년 12월 15일까지이다. 다만, 예산소진시 조기 종료될 수 있어 고효율기기 교체 계획이 있는 고객들은 미리 준비해 신청해 주시길 당부드린다.
에너지캐시백 사업은 국민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에너지 소비절약사업으로 과거 2개년 대비 전기사용량을 줄인 가정에 현금을 지급하는 방식이다. 올해는 가입절차 간소화 및 인센티브 상향으로 참여율을 높여 더욱 활성화할 예정이다. 
산업경쟁력 강화와 더불어 전기요금 절감 효과가 있는 한전의 에너지효율 향상사업에 뿌리기업과 농어가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