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철 군산시수협 조합장 당선 소감문
상태바
김광철 군산시수협 조합장 당선 소감문
  • 송기문 기자
  • 승인 2023.03.15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광철 조합장
김광철 조합장

존경하는 군산시수협 조합원 여러분!
조합원님의 소중한 한표 한표가 우리 군산시수협 발전의 원동력이 될거라 생각하며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조합원 여러분! 지금 우리 군산시수협의 경영 여건은 매우 어려운 상황에 놓여 있습니다.
불안정한 국제 정세에 따른 고금리 정책, 국가주도의 무분별한 해양개발, 급변하는 바다환경에 따른 어족자원 감소 등은 우리 어업인, 조합원의 생계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군산시수협은 이러한 어려운 현실을 개선하기 위해 어업인, 조합원의 복지향상과 소득증대사업을 최우선가치로 조합의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제가 2015년 제17대 조합장으로 취임시 우리수협은 경영관리대상조합이라는 불명예속에 경영 여건이 매우 척박 했습니다. 미처리 결손금이 167억 5천8백만원 이었고, 출자금은 90억 1천2백만원 이었습니다.
그러나, 2022년 결산결과 미처리 결손금은 80억5천2백만원으로 87억 6백만원이 감소하였고, 출자금은 119억4천6백만원으로 29억 3천4백만원이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전문성 강화를 위한 경제상임이사 직제를 신설하여, 고유가 어업인 유류비 지원, 비응항위판장 환경개선사업, 도서지역 노후 급유소 시설 교체, 해상얼음 보조사업 지원등, 경제사업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그 결과 지난해 결산 결과 대손충당 전 경영실적 약40억1천만원을 실현하였으며, 이는 2017년 대손충당 전 경영실적 47억원에 이은 역대 2번째로 높은 수치이며, 법인세 차감 후 당기순이익은 24억 1천만원의 흑자결산을 실현하였으며. 전국 91개 조합중에서 23위의 실적입니다.
특히 상호금융 사업은 코로나 19등 사회적 리스크 및 공격적인 금리인상 정책으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예탁금 6천5백억원, 대출금 5천억원으로 1조1천5백억원의 역대 최고의 실적을 달성하여 전체 수익 증가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우리 수협을 믿고 찾아주신 5,300여명의 조합원과 어업인 그리고, 고객 여러분의 큰 관심과 애정이 없었다면 불가능했을 것입니다. 이점 감사히 생각하고 가슴속 깊이 새기겠습니다.
존경하는 조합원 여러분! 저는 임기 내에 이렇게 하겠습니다.
▲첫째 재무건전성이 확보된 상호금융의 공격적 경영으로 예탁금을 증대하고 대출금에 대한 리스크를 최소화하며 수익을 창출하여 상호금융 여.수신 2조원 목표달성을 빠른 시일내에 이루겠습니다 ▲둘째 위판장 현대화설비 및 친환경개선등 원스톱 써비스 출어시스템을 구축하여 위판고 천억원 달성을 실현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셋째 군급식 공급물량을 확대 및 학교급식 납품 추진등을 통하여 우리 어업인들이 잡아 온 수산물의 가격안정을 유지하고 안전하고 신선한 수산물을 직접 가공 판매 함으로써    어업인들의 소득과 조합 경영수익에 이바지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사업을 성장의 기틀로 삼아 그동안 조합원님들께 지급해 드리지 못한 출자금 환급 및 배당, 정책보조금 확대 추진, 장례식장 사업 추진, 조합원 대상 의료지원사업을 확대 실시, 조합원 자녀에 대한 장학금 지원등 어업인 소득 향상과 복지향상을 위해서 조합은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또한, 그동안 코로나로 중단되었던 이동수협을 부활하여 조합원님의 목소리를 좀 더 가까이에서 듣겠습니다. 군산시수협의 발전을 위한 질책과 조언을 적극 수용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조합원 여러분! 90여년의 유구한 역사를 가진 군산시수협이 결코 하루 아침에 이루어진 것은 아닐 것입니다.
여러분들의 희생과 열정을 잊지 않고, 전국 1등 수협으로 만들어 보답하는 조합장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누구를 지지했던 이제는 하나된 군산시수협이 되어 더 큰 성장! 더 큰 목표를 향해 5,300여명의 조합원님과 함께 전진하겠습니다. 여러분의 선택이 틀리지 않았음을 기필코 보여드리겠습니다.
끝으로 조합원님과 어업인 그리고 임.직원 모두가 심신(心身)이 부자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