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00여 공직자와 함께 풍요로운 정읍 반드시 이룩할 것”
상태바
“1700여 공직자와 함께 풍요로운 정읍 반드시 이룩할 것”
  • 박호진 기자
  • 승인 2023.01.05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학수 정읍시장은 신년 기자회견에서 “2023년 희망찬 계묘년의 신년 화두는 ‘새로운 시작, 희망의 정읍’으로 정하고, 새롭게 성장하고 약진하는 희망 정읍을 이뤄나가겠다”고 밝혔다.
5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이 시장은 “그동안 여러 가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적극적으로 협력해주신 시민들 덕분에 ‘시민 중심, 으뜸 정읍’의 초석을 튼튼하게 다지며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뤄냈다”고 말하고 2023년 핵심 시책을 담은 시정 운영을 발표하며 이같이 밝혔다.

시는 지난해 7월 구절초 테마공원이 전북 최초로 지방 정원에 등록되는 경사를 맞았으며, 고등직업교육 거점지구 사업(HIVE)에 선정되면서 2024년까지 3년간 국비 40억 5천만원을 확보했다.
또 지난해 10월에는 이웃과 음식을 나누면서 시민 스스로 어려운 이웃을 돌볼 수 있도록 내장상동, 수성동, 시기동 주민센터에 공유냉장고 열어 먹거리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음식물 낭비를 줄여 탄소중립에도 앞장서고 있다.
이와 함께, 농촌인구 감소와 농번기 일손 부족으로 인한, 농가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베트남 람동성과 캄보디아 노동직업훈련부와 계절 근로자 도입에 관한 MOU를 체결하기도 했다.
또, 하노이에서 농산물 수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해 30만 달러 규모의 고품질 농산물이 베트남 수출길에 오르는 기반을 마련했으며, 지난달에는 스테인리스 강관 생산기업인 ㈜코센과 600억원 규모의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특히, 2023년 국가 예산으로 작년 대비 320억원이 증가한 5477억원을 확보했으며, 중앙부처와 전라북도 등의 평가에서 40개 분야의 수상과 함께 7억300여만원의 인센티브를 받는 성과도 거뒀다.
이 자리에서 이 시장은 내년도 시정 운영 방향과 계획 등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이 시장은 “2023년 새해에는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모든 역량을 결집할 것”이라며 시정의 5대 중점 추진과제를 발표했다.
시는 ▲민생경제 회복으로 풍요로운 정읍 만들기 ▲새로운 농업과 첨단산업을 기반으로 농·생명의 첨단도시 조성 ▲누구나 꿈을 가꾸고 꿈을 여는 교육·문화·관광도시 조성 ▲안전하고 청정한 도시, 함께 행복을 나누는 따뜻한 도시 조성 ▲ 시민 참여를 통한 열린 시정 구현 등을 통해 정읍의 위상을 높여간다는 방침이다.
특히, 양질의 출산과 양육환경 제공을 위한 공공산후조리원 설립, 59개월 이하 영유아 대상 육아수당 지원, 어르신 대상 무료 예방 접종 확대 등 요람에서 무덤까지 이어지는 복지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학수 시장은 “올해는 ‘새로운 시작, 희망의 정읍’을 신년 화두로 정하고 1700여 공직자와 함께 풍요로운 정읍을 반드시 이룩할 것”이라며 “민선 8기 실질적 원년을 위한 힘찬 출발에 애정과 격려로 함께 해달라”고 당부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