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농기계 현장이용 및 안전교육 추진
상태바
군산시, 농기계 현장이용 및 안전교육 추진
  • 송기문 기자
  • 승인 2022.12.15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시 농업기술센터는 지난 5일부터 9일까지 ‘농기계 현장이용 및 안전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5일 동안 농기계를 자주 접해보지 못했거나, 상세한 활용법을 배우고 싶어하는 신규농업인 및 여성농업인, 농기계 임대사업 이용 농업인 등 250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이번 교육은 농작업 시 활용도가 높고 사고 발생률이 높은 트랙터와 관리기 2개 기종에 대한 안전·관리·조작 기술 등을 실제 농기계를 조작해보며 연습해볼 수 있도록 계획했다. 농업인의 교육의지와 농기계 실습교육에 대한 높은 수요를 증명하듯, 높은 교육 접수율을 보였다.
이밖에도 농업기계 안전사고 사례별 발생원인과 대책 교육, 2023년 농기계지원분야 서비스행정 홍보와 사업소개, 농기계임대사업 이용 방법 및 서비스 홍보 등 농업인이라면 편안한 농사를 짓기 위해 알아둬야 할 사항을 종합적으로 교육했다.
또, 시는 안전교육 이수자에게 농기계임대사업소에서 농기계를 임차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하고, 농업 경영비용 절감 및 농기계 안전 사용방법 등을 교육함으로써 농업인의 재정부담과 인력부담을 덜어주고 농기계 안전사고 예방 및 대처 능력을 높이겠다는 방침이다.
김미정 농촌지원과장은 “농기계 현장실습 교육을 통해 농기계임대사업소 이용률이 증가하게 되면 농업 경영비를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농업인들의 적극 이용을 바라며, 농기계 사용 시 무엇보다 주의할 점은 첫 번째도 안전, 두 번째도 안전이므로 번거롭더라도 꼭 농기계별 안전사용 수칙을 준수해 사용해야 한다”라며 안전사고에 대한 대비와 안전수칙 준수를 강조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