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기업 규제 혁파 선봉에
상태바
수출기업 규제 혁파 선봉에
  • 김현표 기자
  • 승인 2022.11.30 1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 지사, 9개 기업과 간담회
기업하기 좋은 환경 직접 챙겨

인력난 등 20여건 애로 호소
유관기관 해결책 마련 동참

 

전북도는 지난달 30일 도청 종합상황실에서 김관영 도지사를 비롯해 일진제강, 성일하이텍, 로얄캐닌코리아, 대주코레스, 오디텍, 고려자연식품, 세창스틸, 하이솔, 세원하드페이싱 등 도내 9개 수출기업 대표 등을 초청해 간담회를 열었다.
이번 간담회는 김 지사가 취임 후 공식적으로는 처음 수출기업을 초청한 자리로 기업애로 해소, 규제 혁파를 통한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은 도백이 직접 챙기는 핵심 도정 현안임을 의미하고 있다.

이날 간담회에는 경제통상진흥원 이현웅 원장, 코트라 전북지원단 박기원 단장, 한국무역협회 박준우 본부장, 군산세관 최천식 관장 등 유관기관장들도 참석해 실질적인 해결책 마련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이번 간담회에서 기업인들은 수출마케팅, 물류비, 인력난, 산업안전 및 환경, 외국인 근로자 고용, 폐기물 재활용, 펫푸드산업 등 여러 분야에서 20여건의 애로를 호소해 왔다.
도시에서 멀리 떨어진 기업의 경우 근로자 채용에 어려움이 있어, 외국인 근로자 유입대책과 외국인 근로자 고용 관련 다양한 정책 및 제도개선을 요청했다.
또한, 소비재 수출 확대를 위한 해외 테스트마켓 지원 확대와 물류비 상승에 따른 수출물류비 지원, 해외규격인증 획득지원액 상향, 근로자 대상 수출전문교육 개설 등 다양한 의견을 개진했다.
아울러, 급성장하고 있는 펫푸드 산업발전을 위해 펫푸드 및 반려동물 관련산업을 주력산업으로 선정하고, 펫푸드 생태계 조성과 관련 제도 및 정책의 보완이 필요하다고 제언하기도 했다.
김관영 도지사는 “수출기업의 경쟁력이 우리 전북의 경쟁력”이라며 “1기업-1공무원 전담제와 현장간담회 등을 통해 기업의 어려움을 꼼꼼하게 살피고, 수출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다각적이고 깊이 있는 지원도 병행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