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온라인투표가 잘 나간다면서?”
상태바
“요즘 온라인투표가 잘 나간다면서?”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2.08.24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덕진구선거관리위원회 선거주무관 이대성

 

대중들은 트렌드의 의미를 어떤 뜻으로 생각하고 있을까. 어떠한 경향이나 추세로 이해할 수 있고, 최신 유행이나 이슈 또는 소비와 관련 있는 의미로 이해하고 있을 것이다. 트렌드는 “새로운 변화”를 담아내고 있으며, 혼란스러울 정도로 우리 사회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만큼 트렌드를 아는 것의 중요성도 요즘 매우 강조되고 있다.
이렇듯 트렌드를 잘 파악하고 잘 이해해야 빠른 사회 변화에 대처하고 행복한 미래를 잘 준비할 수 있다. 이에 대한 사례로 업계에서는, 소비 트렌드를 생산하고 주도하는 MZ세대의 취향을 겨냥하여 브랜드와 상품을 결합한 콜라보 상품, 장기·고비용의 기존 보험에서 일상생활과 밀접한 단기·소액의 미니보험 등을 출시하고 있다. 

투표도 예외는 아니다. 투표의 의미에 대해, 여전히 많은 사람들은 정해진 시간과 장소에서 투표지를 투표함에 넣는 모습을 그릴 것이다. 그렇다면 투표의 트렌드라는 것이 있을까. 인터넷의 속도와 모양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누구나 휴대폰을 이용하여 다양한 사회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또한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이 유행함으로써 비대면의 상황이 증가하고 있는 사회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투표의 새로움이 우리에게 준비되어 있을까. 우리 선거관리위원회가 직접 관리하는 “잘 나가는” 온라인투표서비스(K-Voting)가 있다. 
온라인투표서비스는 각종 공공분야 기관·단체의 의사결정 또는 대표자 선출 등 선거에서 PC와 스마트폰 등을 활용하여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비대면으로 투표에 참여할 수 있는 편의성을 제공하고, 빠르고 정확하게 개표 결과까지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실비(문자발송비, 본인인증비 등)만 부담하여 적은 비용으로 투표를 관리할 수 있고 본인확인정보를 통해 비밀투표까지 보장한다. 2021년 11월 기준 1,745만명이 온라인투표서비스(K-Voting)를 이용한 만큼 투표값 위·변조·대리투표·이중투표 방지 등과 같은 높은 보안과 안정성이 입증되었다. 
아울러 투표데이터 등을 중앙 서버 외 4개의 노드에 실시간 분산 저장하여 투표데이터 위·변조가 불가한 블록체인기술이 온라인투표시스템에 곧 적용되어 보안성과 신뢰성이 한층 더 강화될 예정이다.  
다만 온라인투표서비스 지원대상은, 국가·지방자치단체이거나 공공기관, 「유아·초·중등교육법」에 규정된 각급 학교,「정당법」제4조제1항에 따른 정당, 그 밖에 이와 같은 기관에 준하는 기관·단체로서 우리 위원회가 지원을 결정한 기관·단체만 가능하므로, 아파트·지역주택조합과 같은 민간 단체는 민간 온라인투표서비스 업체를 이용하여야 한다.
쉽고 간편한 방법을 통해 투표율까지 높일 수 있는 온라인투표서비스 신청 방법은 www.kvoting.go.kr 에서 이용신청서와 제출 서류를 작성하면 되고, 자세한 이용 방법은 관할 선거관리위원회에 문의하면 친절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각종 기관·단체의 선거에 있어 민주적 의사결정 수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온라인투표시스템(K-Voting)이 앞으로도 다양한 사회 문제 해결에 공정한 영향을 끼치고, 대한민국의 행복한 미래를 주도하는 “더 잘 나가는” 투표 트렌드로 성장하기를 바란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