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학연구센터 2022년 전북학 도민강좌 유튜브 공개
상태바
전북학연구센터 2022년 전북학 도민강좌 유튜브 공개
  • 김현표 기자
  • 승인 2022.08.08 1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연구원(원장 권혁남) 전북학연구센터는 2022년도 전북학 도민강좌 <전북학당>을 제작하고, 이를 온라인 플랫폼 유튜브에서 공개한다고 8일 밝혔다.

도민강좌 전북학당은 총 8강(1강좌 당 10분 분량 동영상 8개)으로 구성된 온라인 영상강의로 도민이 알아야 할 지역 상식 및 이슈를 각계 최고의 전문가 자문을 통해 영상으로 제작해 전북의 역사·문화재·음식·산업 등의 교육콘텐츠를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전북학당은 부안에서 활동한 유학자이자 실학의 비조인 반계 유형원 탄생 400주년을 맞아, 실학사상과 유형원의 업적을 바탕으로 강의를 제작해 매월 온라인 플랫폼에 주제별로 게시한다.

7월에 공개된 1, 2강은 반계와 실학을 주제로, 각각 실학의 정의와 실학자에 대한 정보를 전달한다.
8월에 공개되는 3, 4강은 반계와 개혁을 주제로 반계 유형원의 업적을 조명한다.
9월에 공개되는 5, 6강은 유형원이 머물렀던 부안 우반동을 조명하는 반계와 부안을, 10월에 공개되는 7, 8강은 유형원의 영향을 받은 전북의 실학자 신경준과 황윤석을 소개하는 반계와 후학을 주제로 전개된다.

김동영 전북학연구센터장은 "전북학연구센터는 2020년부터 전북학 영상도민강좌 <전북학당>을 통해 시공간의 제약 없이 함께할 수 있는 전라북도 지역학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며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강좌로 전북의 역사와 문화를 함께 즐길 수 있으니, 도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전북학연구센터의 모든 영상은 유튜브 채널 '전북학연구센터'와 전북학연구센터 홈페이지에서 만나볼 수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