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청도 현안사업 점검 및 주민 애로사항 청취
상태바
어청도 현안사업 점검 및 주민 애로사항 청취
  • 송기문 기자
  • 승인 2022.06.09 1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후 업무에 복귀한 강임준 군산시장이 9일 전라북도 최서단 어청도에 방문해 현안사업을 점검하고 주민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이날 강 시장은 낙도 지역 주민의 애로사항을 직접 느끼기 위해 여객선을 이용, 어청도 방문 일정을 소화했다.

특히, 1일 생활권을 이루지 못하고 있는 어청도와 연도 주민의 숙원사업인 군산~어청도~연도 항로 분리 사업의 필요성을 다시 한번 되새겼으며, 항로분리를 위한 국가예산 확보를 위해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를 전달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섬지역 관광활성화를 위해 어청도 여객선 반값할인 시범사업 후 전북도에 확대 건의해 전국최초로 전국민 대상 여객선 ‘반값 운임제’를 도입했다. 그동안 섬 거주민에 한해 여객선 운임의 20~50%를 지원해왔으나, 지난 3월부터 일반 여행객을 대상으로 지원대상과 항로 제한 없이 연안여객선 운임 50% 할인을 시행하고 있다. 시는 이번 여객선 요금 할인혜택이 관광객의 접근성을 높여 섬지역 관광수요증대에 큰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현재 진행 중인 어청도의 주요사업으로 낙후된 섬지역의 연료 공급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12억원 규모로 추진하는 ‘섬마을 단위 LPG 시설 구축사업’을 중점 점검했다. 이 사업을 통해 기존 난방 유류비 대비 최대 25%까지의 연료비 절감과 기상 악화로 인한 연료 공급부족 문제에서도 벗어나 정주여건이 한층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어청도 천혜의 자연환경을 활용한 관광명소화 사업인 ‘어청도 해안산책로 개설사업’도 현장을 점검했다. 이 사업은 기존 해안산책로를 700m 연장해 동방파제까지 연결하는 사업으로, 어청도 등산로와의 연계성을 높여 관광명소로서 자리매김 하는 데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어청도 마을하수도 정비사업’ 현장을 방문해 사업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계획대로 금년 내 사업이 마무리 될 수 있도록 철저한 관리를 당부했다.
그 밖에도 ▲어촌특화 지원사업 ▲마을어장 경쟁력 강화사업 ▲군산해역 해삼서식장 조성사업 ▲연안어장 고부가가치 수산자원 조성사업 등 어민 소득증대를 위한 사업들의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당초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사업추진을 독려했다.
강 시장은 “정주여건이 불리한 낙도 주민들은 생활불편을 감수하면서 ‘어촌사회 유지’와 ‘해양영토 수호’라는 중요한 공익적 기능을 유지하고 있다”며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어민 소득증대를 위해 더욱 더 많은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