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 인구감소.지방소멸 선제적 대응
상태바
임실군, 인구감소.지방소멸 선제적 대응
  • 이기주 기자
  • 승인 2022.03.14 1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실군이 인구감소지역으로 지정되어 정부가 지원하는 지방소멸대응기금의 전략적 확보를 위한 실무추진단을 구성, 체계적인 준비에 나서고 있다.
군은 지난 10일 지방소멸대응기금 투자계획 수립을 위한 인구감소 대응 추진단을 구성하고, 인구감소 및 지방소멸 대응을 위한 전략회의를 가졌다.

추진단은 이태수 부군수를 단장으로 문화체육관광, 보건복지교육, 청년일자리경제, 정주여건개선, 농업농촌 등 5개 분야 18개 팀으로 구성된 태스크포스(TF)단을 구성해 부서별 협업체계를 구축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방소멸대응기금 투자계획 수립에 관한 주요 내용을 공유하고, 실행가능한 신규사업 발굴을 위한 논의의 시간을 가졌다.
군에 따르면 지방소멸대응기금은 행정안전부가 지난해 10월 지정한 인구감소지역 89개 지자체를 중심으로 올해부터 연간 1조원씩 10년간 총 10조원 규모로 지원하는 지방 인구감소 대응 및 인구 활력 증진을 위한 재원이다.
기금 도입 첫해인 2022년과 2023년 사업에 대해 투자계획을 동시에 수립해 금년 5월까지 행안부 심의위원회에 제출하면, 계획을 평가해 8월쯤 차등 배분하게 된다.
인구감소지역은 금년도 최대 120억원(평균60억원), 2023년도는 최대 160억원(평균80.1억원)을 지원한다.
향후 추진단은 지역 맞춤형 투자계획을 수립하고, 지방소멸대응기금을 최대한 확보하여 인구감소 및 지방소멸 위기 극복을 위한 토대를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군은 실무추진단을 주축으로 민간전문가, 중간지원조직, 주민협의체, 거버넌스 등이 참여하는 민간 추진체계를 구축하여 투자계획을 안정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심 민 군수는“지역의 여건과 실정에 부합하는 차별화된 사업발굴과 투자계획의 전략적 수립으로 지방소멸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