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자도 알아야 산다”… 완주군의 직급별 맞춤형 교육 화제
상태바
“공직자도 알아야 산다”… 완주군의 직급별 맞춤형 교육 화제
  • 성영열 기자
  • 승인 2021.10.12 1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주군(군수 박성일)이 직급별 맞춤형 역량강화를 통해 소통과 활력이 넘치는 직장분위기를 조성해 가고 있어 관심을 끈다.
12일 완주군에 따르면 행정을 둘러싼 환경변화가 요동치고 있어 직급별로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4단계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직원들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신규사업 발굴 등 현안 추진의 내부 동력으로 삼고 있다.

4단계 교육은 신규 임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새내기 공무원 굿 스타트(Good-Start)’ 과정과 임용 3년 이내의 신규자를 대상으로 하는 ‘신규 공직자 에이스(ACE) 아카데미’, 6급과 7급을 위한 ‘중견실무자 MBA 아카데미’, 과장급 이상 간부공무원을 위한 ‘리더십 아카데미’ 등으로 나뉜다.
완주군은 이제 막 공직에 발을 들여 놓은 새내기 공무원들에게는 주로 기본 직무와 공직 가치, 수소산업 등 현안 관련 교육을 하는 등 업무적응을 높이고 자신감과 사명감을 갖도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임용 3년 이내의 공무원들에게는 직무역량과 조직 활성화와 관련한 교육이 진행되고, 조직의 사다리 역할을 할 수 있는 중간 실무자들에게는 리더십과 상·하직원과의 소통법, 팀성과관리 등과 관련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각 분야 사업 추진의 결정권을 쥔 간부 공무원들에게는 혁신마인드 함양 및 위기 관리 관련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직급별로 필요한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맞춤형 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직급별 맞춤형 프로그램은 참여자들의 몰입도를 높이고 서로 소통하고 연대를 강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교육 효과도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완주군은 또 국내 지자체로선 보기 드물게 선후배간 유대감을 형성하고 서로 소통할 수 있는 ‘리버스 멘토링’ 프로그램을 최근 운영해 관심을 끌었다. 박성일 군수와 김성명 부군수 등 수뇌부 5명이 학습자인 멘티가 되고, 신규 공무원 10명이 멘토가 되어 서로 격의 없이 대화할 수 있도록 한 이 프로그램은 20~30대의 MZ세대를 이해하는 좋은 기회로 작용했다는 전언이다.
박성일 완주군수는 “디지털 시대 급진전 등 외부 환경변화와 주민들의 다양한 욕구 분출이 행정의 변화와 혁신을 요구하고 있어 직급별 교육을 통해 역량강화와 경쟁력 제고에 나서게 된 것”이라며 “직급별로 소통하고 연대하는 등 여러 효과가 좋아 앞으로 더욱 확대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