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 돌발해충 산란기 방제 지도 강화
상태바
임실군, 돌발해충 산란기 방제 지도 강화
  • 이기주 기자
  • 승인 2021.10.04 1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실군이 돌발해충의 산란 시기에 맞춰 집중 방제를 실시해 이듬해 발생 밀도를 낮추고 확산 방지를 위해 홍보 및 현장 지도를 강화하는 등 총력을 다하고 있다.
돌발해충(갈색날개매미충)은 5월부터 부화해 10월까지 활동하며, 나무의 양분을 흡즙해 광범위하게 피해를 주고, 배설물에 의해 그을음병을 유발한다.

또한 열매를 달아야 할 새 가지에 상처를 내고 알을 낳음으로써 과실의 상품성을 떨어뜨려 과수 농가에 큰 피해를 주고 있다.
특히 돌발해충의 산란기인 9월 이후부터는 어린 가지의 나무껍질 속에 알을 낳아 월동하며, 농경지와 인근 산림지로 이동하는 특징이 있어 무엇보다 농경·산림지에 동시 방제를 해야 효과가 있다.
군 농업기술센터는 올해 5개 과종(사과, 배, 복숭아, 블루베리, 오미자)의 재배 농가에 대해 방제약제를 농가 단위로 공급했다.
또한 산림공원과와 돌발해충 성충기 공동제방 기간(9월 27일~10월 15일)을 지정하는 등 유기적 협조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심 민 군수는 “농경지 돌발해충은 감소 추세이나 이동성이 커 주변 산림지역에서 언제든지 유입돼 밀도가 증가할 수 있으니, 공동방제에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병해충 관련 궁금한 사항은 군 농업기술센터 소득작목팀(063-640-2792~5)으로 문의하면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