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의회 제안 대형유통 'NO', 한판 붙나?
상태바
전주시의회 제안 대형유통 'NO', 한판 붙나?
  • 투데이안
  • 승인 2010.12.10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전주시의회가 제시한 대형유통마트와 전통시장 등과의 상생 발전에 대한 결의안이 대형유통업체들로부터 외면 당해 전주시의회의 앞으로 행보가 주목되고 있다.

지난 4일 전주시의회는 '대형유통업체와 전통시장 중소상인 상생 균형 발전을 위한 촉구 결의안'을 채택하고 이를 기업들에 제안했다.

당시 제안은 ▲대형유통업체와 SSM 추가입점 중단▲SSM 등의 영업시간 2시간 단축과 월 3회 이상 휴업▲정규직 고용의 원칙과 지역생산품 구매 확대 등이었다.

하지만 전주시의회의 제안을 이마트를 비롯한 6개 기업들은 '수용키 어렵다'고 입장을 지난 9일 분명히 전달해왔다.

이마트 전주점은 "시의회에서 '영업시간 단축'과 '휴일 지정' 등을 요구하지만 이는 법률에 위반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자유롭게 영업을 하는 업체의 권리를 포기하는 것"이라고 전제한 뒤 "명백한 법적 근거 없이 영업시간을 단축할 수 없다"고 못 박았다.

홈플러테스코와 삼성테스코 측 역시 "요청사항에 대해 면밀히 검토해본 결과 점포운영과 영업상 문제로 인해 수용이 불가하다"는 입장을 확실히 했다.

롯데마트는 "전주점이 개범한 지 2년째지만 아직까지 적자상태에 있어 협조를 할 수 없는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다"고 밝혔으며 롯데슈퍼, GS리테일 역시 '소비자 이용에 따른 불편함 초래 및 내부사정'을 이유로 전주시의회측의 제안을 반려했다.

이 같은 기업들의 수용거부는 결의안을 채택할 당시 전주시의회가 "지역상인들에게 막대한 피해와 지역상권 황폐화를 야기시키고 있어 전주시의회는 이를 묵과할 수 없다"며 내놓은 제안을 무색케하고 있다.

특히 시의회에서는 "이를 실현시키지 않을 경우 의회차원의 강력한 대응이 있을 것이다"고 강언해 어떤 방법으로 대응할지에 귀추가 주목된다.

이에 대해 전주시의회 구성은 문화경제위원장은 "오는 20일까지 다시한번 우리의 요구를 확인하고 그때도 역시 '수용 거부'가 회신된다면 합법적인 범위 안에서의 모든 행동을 총동원 하겠다"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