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일 외교장관, "북한의 선행조치 없으면 6자회담은 없다"
상태바
한-미-일 외교장관, "북한의 선행조치 없으면 6자회담은 없다"
  • 투데이안
  • 승인 2010.12.07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미-일 3국은 6일 북한이 "(한국에 대한) 도발적이고 호전적인" 행동을 중단하고 자체 핵무기 프로그램 폐기를 위한 구체적인 조치를 취할 때까지 한반도 6자회담을 재개하지 않을 것이라고 발표했다.

힐러리 클린턴 미국 국무장관은 이날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 마에하라 세이지 일본 외무상과 회담을 마친 뒤 공동기자회견을 통해 "북한은 도발적 행동을 중단하겠다는 진지한 뜻을 증명하고, 회담에 임할 준비가 되어 있으며 기존 약속을 지키겠다는 것을 전세계에 보여주어야 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날의 한-미-일 외교장관 회담은 지난달의 연평도 포격 등 북한의 최근 군사도발과 우라늄 농축시설 공개 등에 대한 3국의 공동 대응전략을 조율하기 위해 마련된 것이다.

힐러리 장관은 "우리는 북한의 도발적이고 호전적인 행동이 아시아의 평화와 안정을 위태롭게 하고 있다는 데 견해를 같이했다"고 강조했다.

클린턴 장관은 이어 "우리는 중국이 지역 외교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 주기를 기대한다"면서 "중국은 북한과 특수 관계를 갖고 있다. 중국이 우리와 함께 북한에 대해 분명하고 틀림없는 메시지를 보낼 수 있기를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중국은 북한의 연평도 공격 직후 북한 핵문제 해결을 위한 한반도 6자회담의 신속한 재개를 제안했다.

하지만 클린턴 장관은 이날 미국, 한국, 일본은 6자회담 재개를 북한의 만행에 대한 보상으로 간주하고 있음을 분명히했다.

이제까지 북한은 핵폭발장치 실험과 탄도미사일 발사시험 등 도발적 행동을 취한 뒤 협상을 통해 미국과 그 동맹국들의 양보를 끌어내는 그릇된 행태를 보여왔다.

클린턴 장관의 이날 메시지는 미국은 올바른 조건하에서라면 북한과 대화하겠지만 오바마 행정부는 그같은 과거의 전철을 밟지 않겠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클린턴 장관은 이와 관련, "북한은 우선 행동의 변화를 증명할 수 있는 구체적인 조치를 취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3국 외교장관은 이날 발표한 공동성명에서 북한이 최근 공개한 새로운 우라늄 농축시설은 2005년 협정과 유엔안보리 결의를 위반하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한반도 6자회담을 재개하려면 북한이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되돌릴 없는 비핵화를 위한 약속을 증명하는 구체적인 조치를 취하는 것은 물론이고 (한국과의) 관계 개선을 위한 성실한 노력을 해야 한다"고 성명은 밝히고 있다.

오바마 행정부는 북한문제와 관련한 3국의 이같은 확고한 입장을 과시하기 위해 마이크 멀린 합참의장이 금주 서울과 도쿄를 방문해 양국 군고위관리들과 회담을 갖고 미국의 안보공약을 재확인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한편 로버트 게이츠 미국 국방장관은 이날 아라비아해에서 작전중인 항모 에이브러햄 링컨호에서 행한 연설을 통해 "우리는 북한문제에 대해 앞으로의 일을 생각할 필요가 있다"면서 "누구도 한반도의 전쟁을 원하지 않는다. 우리는 중국과 다른 나라들과 함께 한반도를 보다 안정화할 수 없는 것인지, 평양정권의 행동을 보다 잘 예측할 수는 없는 것인지를 논의해야만 한다"고 말했다.

 


주요기사